“악마도 그런 거래는 안 한다” 결국 터져버린 덕자-턱형 '계약 논란'

2019-10-21 08:10

불공정 계약 사건 폭로한 유튜버 정배우
같은 수법으로 피해 입은 유튜버 많아

유튜브, 정배우JungTube

유튜버 정배우가 유튜버 덕자 '계약 논란' 관련 영상을 업로드했다.

지난 20일 정배우는 자신의 채널에 '덕자-턱형 불공정 계약사건?! 30만 덕자채널이 턱형 소유로 넘어간다?! 사건 총정리 + 로봉순, 서영관 피해자 인터뷰'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에는 최근 유튜브 활동을 돌연 중단하겠다고 한 덕자와 그의 소속 회사 대표이자 유튜버인 턱형의 계약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돼있다.

정배우는 "덕자 님이 계약한 회사는 현재 ACCA 에이전시로 유튜버 턱형 님이 대표로 있는 회사"라며 "상호가 변경됐는데 변경되기 전 이름은 블랙리스트였다"고 말했다.

그는 "사실 턱형 님 계약 논란은 몇년 전부터 계속 이어져 왔다"며 "만화가 서영관 님, 유튜버 턱중 님, 이환 님, 최창훈 님, 박종덕 님 등 굉장히 문제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유튜버 턱형과 덕자 / 유튜브 턱형·덕자전성시대
유튜버 턱형과 덕자 / 유튜브 턱형·덕자전성시대

정배우는 계약서에 서명을 해버린 덕자에게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이번 덕자 사건도 이전 계약 논란과 같은 양상을 띤다고 언급했다.

그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현재 덕자는 회사 대표 턱형과 5:5 유튜브 수익 배분, 계약 기간 만료 후 유튜브 채널 회사 소유 이전 등의 내용으로 계약을 맺었다. 5:5 수익 배분뿐만 아니라 유튜브 영상 편집자 비용과 직원 월급까지 덕자가 모두 감당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유튜버 로봉순은 "(현재 턱형이 제시한 계약 조건은) 완전 사기 수준"이라며 "5:5 수익분배는 없다. 완전 악덕들도 6:4, 7:3 정도로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악마도 그런 거래는 안 한다"며 "턱이 좀 기신 분은 사탄이다. 사탄. 턱형 님은 BJ 사이에서도 평판이 진짜 안 좋고 다들 나중에 쌍욕을 엄청나게 하더라"라고 덧붙였다.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