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투표 기능은 넷플릭스의 미국 오디션 쇼 <스타 서치(Star Search)>에 우선 적용되며, 향후 라이브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실시간 투표는 콘텐츠가 라이브로 공개되는 동안에만 이용할 수 있다. <스타 서치> 시청 중 진행자의 안내에 따라 진행되는 투표는 별점 기반의 직관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에 따라 한국 넷플릭스 회원 역시 언어의 제약 없이 원하는 별점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TV 등에서는 리모컨으로, 모바일 앱에서는 화면을 터치해 투표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는 지원하지 않는다. 각 프로필 당 투표는 1회로 제한되며, 시청자의 선택을 받은 참가자는 오디션의 다음 단계로 진출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작품을 시청한 후, ‘좋아요’나 ‘최고예요’ 버튼을 누르는 방식에서 더 나아가, 시청자가 콘텐츠와 보다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다. 리얼리티 시리즈 <데이비드 장의 디너 타임 라이브(Dinner Time Live with David)>(2025)에서는 실시간 투표 기능의 초기 버전을 테스트하며 진행자와 시청자 간의 실시간 소통을 시도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넷플릭스는 투표 기능이 시청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시청자의 참여도와 몰입도를 높인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계자는 “시청자가 콘텐츠를 단순히 감상하는 데서 나아가,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한 엔터테인먼트 가치”라며 “실시간 투표는 시청자가 무엇을 볼지뿐만 아니라, 어떻게 즐길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시청자와 콘텐츠 간의 연결을 한층 강화해 준다”라고 밝혔다. 이어 “<스타 서치>를 시작으로 다양한 콘텐츠에서 시청자 참여를 확대하며, 보다 풍부한 시청 경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