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위키트리 양완영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이 2025학년도 1학기 읍‧면지역 방과후학교 순회 강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세종시교육청 학교지원본부가 주관하며, 읍‧면지역 초·중등학교에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할 강사를 일괄 채용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통해 방과후학교 활성화와 학교 행정업무 부담 경감이라는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학교지원본부는 한 달 동안 사전 조사를 통해 41개 학교가 순회 강사를 필요로 한다는 신청 의사를 확인했으며, 총 321개 프로그램이 개설될 예정이다. 프로그램 분야는 문화, 예술, 수학, 과학, 인문, 사회 등 다양하며, 전문성과 열정을 갖춘 강사를 선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서 접수는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13일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지원 자격은 관련 전공, 기술·기능, 자격, 경력을 갖춘 사람으로, 학생 지도에 결격 사유가 없는 이들에 한해 지원 가능하다.
지원 희망자는 세종시교육청 누리집의 공지사항에서 지원 서류와 프로그램 운영제안서를 작성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최종 합격자에게는 성범죄 및 아동학대 범죄 전력 조회와 사전 교육이 제공되며, 2025년 3월부터 읍‧면지역 학교를 순회하며 방과후학교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미자 학교지원본부장은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특색 있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를 만들기 위해 행정업무 경감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사업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만족도는 96.4%로 나타났으며, 이 사업이 교통 문제 등으로 강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읍‧면지역 학교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 것으로 평가된다. 세종시교육청은 본 사업을 통해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와 학생들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