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공사, 찾아가는 VR 안전교육으로 건설현장 산업재해 예방 강화

2024-11-06 21:02

- '오시리아관광단지 도로확장 및 오수시설정비 공사' 찾아가는 안전교육 실시
- VR 가상현실 안전교육 컨텐츠를 통해 실질적인 안전관리 역량 강화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30일  '오시리아관광단지 도로확장 및 오수시설정비 공사' 사업장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 사진제공=부산도시공사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30일 '오시리아관광단지 도로확장 및 오수시설정비 공사' 사업장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진행했다. / 사진제공=부산도시공사

[전국=위키트리 최학봉 선임기자] 부산도시공사는 지난 30일 '오시리아관광단지 도로확장 및 오수시설정비 공사' 사업장의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가상현실(VR) 콘텐츠를 활용한 안전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국토안전관리원의 ‘찾아가는 건설현장 VR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실시되었으며, 사업장 근로자 및 안전업무 담당자 등이 참석했다. 특히 고소작업에서의 추락 위험, 장비 충돌, 자재 깔림 등 건설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 되는 사고사례 체험 등이 시행되었다.

근로자들은 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상황을 가상현실을 통해 직접 체험하며, 산업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현장 안전의식과 사고 대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한 참석자는 "평소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건설사고 재해 상황을 가상현실로 직접 체험하면서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고 말하며 "건설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용학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중·소규모 사업장에서도 사고재해 예방 및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안전교육 및 훈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home 최학봉 기자 hb707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