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로제가 부른 ‘아파트(APT.)’ 덕분에 해외에서 덩달아 화제가 된 한국 음식이 있다. 바로 '스팸 김치볶음밥'과 소주와 맥주를 섞어 만든 '소맥'이다. 또한 청양마요와 마른오징어 등도 전 세계에 알리며 글로벌 팬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곡은 ‘아파트 게임’을 소재로 한 신선한 아이디어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공개 직후 국내외 음원 차트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지난달 18일 발매 후 하루 만에 한국 주요 음원 차트를 휩쓴 것은 물론, 스포티파이, 애플, 유튜브 글로벌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K팝 역사에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이후 빌보드 ‘핫100’에서 8위,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 ‘톱100’에서 4위에 오르며 K팝 여성 가수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번 뮤직비디오에서 브루노 마스와의 협업 역시 큰 화제를 모았다. 브루노 마스가 태극기를 흔들며 “건배”를 외치는 장면은 신선한 연출로 글로벌 팬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뮤직비디오는 공개 11일 만에 조회수 2억을 넘기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로제가 소개한 한국 음식도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달 20일, 유명 패션 매거진 유튜브 채널에 등장한 로제는 스팸과 김치를 활용한 '스팸 김치볶음밥'을 직접 만들었다. 프라이팬에 재료를 넣고 자신만의 레시피로 볶음밥을 완성했다. 마지막에 계란 프라이를 얹어 먹는 모습은 해외 팬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이어 로제는 “가장 좋아하는 술은 소맥”이라고 밝히며 소주와 맥주를 섞는 ‘소맥’ 제조법도 소개했다. 청양마요와 마른오징어 등 안주까지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소맥의 비율과 거품을 내는 팁까지 설명하면서 시청자들에게 재미와 한국 술 문화의 매력을 전했다. 이 영상은 4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얻었고, SNS에는 “로제가 한국 음식을 전 세계에 전파하고 있다.”는 반응이 쏟아졌다.
29일, 서경덕 성신여대 창의융합학부 교수는 SNS에 "최근 중국에서 돌솥비빔밥을 자국의 문화라고 주장하는 가운데, 한국 비빔밥이 해외에 더 널리 알려질 좋은 기회가 됐다."고 밝혔다. 또한 "쇼츠와 릴스 같은 글로벌 플랫폼에서 한국의 대표 술 문화인 '소맥'이 세계에 소개되고 있다."며 한국 음식의 세계화를 강조했다.
로제의 소개 이후 하이트진로 참이슬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다. 참이슬과 맥주로 소맥을 만드는 법을 담은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오면서 “빨간 뚜껑 참이슬이라니, 로제 진짜네”라는 댓글이 달리며 참이슬 브랜드에 대한 인기도 높아졌다. 그 결과, 지난달 24일 하이트진로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6%(2만1200원) 상승하며 마감했다. 회사 측은 ‘아파트’와 관련된 SNS 마케팅을 준비하며 인기에 대응하고 있다.
‘아파트’의 세계적 인기로 인해 소맥을 중심으로 한 K-주류 문화가 점차 해외로 퍼져가는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관심이 소주 수출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을 기대하며, 앞으로 더 많은 플랫폼에서 한국의 술 문화를 적극적으로 알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