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포항제철소, 협력사 QSS FT 양성교육 인증식 개최

2024-11-01 17:09

혁신문화 전파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협력사 대상 5개월간 이론교육 및 현장실습 통해 혁신 역량 강화
2008년부터 176명의 협력사 QSS FT 전문가 양성

협력사 QSS FT 양성교육 인증식 기념 단체사진/포스코
협력사 QSS FT 양성교육 인증식 기념 단체사진/포스코

[포항=이창형 기자]=포스코 포항제철소(소장 천시열)가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QSS FT(Facilitator) 양성교육 인증식을 개최했다.

*QSS(Quick Six Sigma) : 전 직원이 일상 업무 속의 낭비를 찾아 개선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포스코 고유의 혁신 활동

인증식에는 포항제철소 김진보 공정품질담당 부소장, 김재열 파트너사협회장, 한국산업인력공단 하상진 경북동부지사장 등이 참석해 수료생들을 축하했다.

포항제철소 김진보 부소장은 “수료생들의 노력으로 협력사 개선 활동의 미래가 더욱 밝아 보인다”며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현장 혁신 활동에 적극 적용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인증식은 약 5개월간의 교육을 끝마친 8개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지난 5월부터 진행된 협력사 QSS FT 양성교육을 통해 협력사 직원들은 QSS 기본 교육, 과제보고서 작성 스킬, 효과적인 엑셀 활용법 등 이론 수업을 받았다.

특히 실습 과정에서 동원개발 자재창고를 대상으로 불합리 발굴 및 개선 활동을 수행했으며, 광양 지역과의 기술교류 차원에서 광양제철소 QSS활동 우수 협력사인 드림피아를 방문해 벤치마킹하는 기회도 가졌다.

김재열 파트너사협회장은 “포스코의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된 인재들이 향후 회사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성공 사례가 꾸준히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제철소는 2008년부터 중소기업컨소시엄사무국과 함께 협력사를 대상으로 QSS FT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면서 총 176명의 전문가를 배출하였으며,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민·관 단체, 사회복지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 QSS 기법을 전파하고 있다.

home 이창형 기자 chang@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