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병의 원인은 무엇일까?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치태와 치석이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치아와 잇몸에 세균이 달라붙게 되는데, 이를 제거해 주지 않으면 염증을 유발하여 치주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잇몸병이 있으면 심장 질환 발병에서 영향을 주며 당뇨병의 위험도 올라간다. 잇몸병을 일으키는 세균이 혈관에도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잇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1. 규칙적인 양치질
식사 후 규칙적인 양치질을 통해 입 속 세균을 없애야 한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지키기 어렵기도 하다. 단순히 양치하는 것이 아닌 올바른 방법으로 꼼꼼하게 칫솔질을 해주어야 한다.
더하여 일반적인 양치질로는 치아의 70%밖에 닦을 수 없기 때문에 치실과 치간 칫솔을 적절히 활용하여 치아 사이에 끼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들을 제거해 주어야 하며 가글을 함께 사용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정기적인 칫솔 교체
통상적으로 칫솔은 최소 3개월마다 교체를 권하고 있다.
칫솔을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칫솔모가 휘어지고 벌어져 치아 사이사이 플라그와 이물질을 제대로 제거하기 힘들다. 또, 모가 벌어진 칫솔을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치아와 잇몸에 자극을 주며 잇몸 염증과 다양한 구강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만약 교체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칫솔모가 휘어졌다면 평소 칫솔질의 강도가 너무 강하다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칫솔질의 강도를 줄일 필요가 있다.
3. 잇몸 전용 치약 선택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있지만 그 중 잇몸 건강에 신경 쓰고 싶다면 잇몸 전용 치약을 사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바로가기)
건강한 잇몸 관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알란토인이 함유되어 있는 메디니크의 잇몸치약은 잇몸병 원인을 집중 케어해준다. 그뿐만 아니라 구취 및 치태 제거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불소 995ppm 함유로 식약처 허가를 받았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현재 매디니크의 잇몸 치약은 70% 할인 및 1+1 행사 진행 중으로 잇몸 건강이 걱정이라면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거부감 없는 시원한 페퍼민트 향으로 양치 후 잔여감이나 텁텁함이 없으며 소량으로도 충분히 상쾌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콩알 정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기호에 따라 증량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오늘은 잇몸 건강을 위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건강한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잇몸병을 100% 막는 것은 어렵지만 평소 규칙적인 양치질과 스케일링 등 정기 검진을 통해 꾸준히 관리한다면 잇몸병의 진행 속도를 늦추고 건강한 잇몸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기사는 제품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