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블랙핑크(Blackpink) 멤버 로제가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작업한 듀엣곡 '아파트'(APT.)가 전 세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로제 소속사 더블랙레이블은 "로제의 선공개 싱글 'APT.'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HOT 100'(핫 백)에 8위로 진입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K팝 여성 아티스트로서 최고 기록이자 한 자릿수로 데뷔한 최초의 기록이다. 뿐만 아니라 'APT.'는 빌보드 '글로벌 200(미국 포함)', '글로벌 200(미국 제외)' 모두 1위로 진입했다. 특히 '글로벌 200(미국 포함)' 차트는 빌보드 집계 역대 2위 스트리밍 수치로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지난 18일 공개된 '아파트'는 술자리 게임인 '아파트 게임'에서 착안한 곡으로, 로제가 작사·작곡에 참여했다. 중독성 넘치는 멜로디와 가사로 공개된 이후 유튜브, 틱톡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 '밈'과 '챌린지'로 전 세계에 확산하고 있다.
이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뮤직비디오에서 브루노 마스가 '건배'를 외치고, 로제가 '아파트'를 부르며 보그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한 '소맥'과 '김치볶음밥'도 덩달아 화제다"라며 "쇼츠, 릴스 등 다양한 글로벌 플랫폼에서 한국인의 대표 술 문화 중 하나인 '소맥'(소주와 맥주를 섞어 먹는 것, somaek)이 세계인들에게 널리 소개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는 12월 6일 발매되는 신보이자 선공개 싱글 'APT.'가 수록되는 'rosie'는 로제의 첫 번째 정규 앨범으로, 타이틀곡을 포함해 총 12곡이 수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