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할 때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만큼 아예 먹지 않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면 탄수화물을 언제 섭취해야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 탄수화물을 섭취하기 최적인 시간이 언제인지 알아보자.
건강을 위해서는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하루 동안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뇌는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사용해 뇌신경세포를 움직이는데, 우리가 자는 동안은 뇌의 포도당 수치가 점점 낮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은 저녁에 섭취하는 것보다 체중 관리에 더 유리하다. 아침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배고픔을 억제해 이후 식사에서 과식이나 폭식을 막아준다.
반면, 저녁에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체중 증가 위험이 높아진다. 저녁에는 활동량이 적어 섭취한 탄수화물이 대사되지 않고 지방으로 저장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는 복합 탄수화물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복합 탄수화물은 당 분자가 여러 개 결합된 형태로, 단순당보다 체내에 천천히 흡수돼 혈당을 서서히 올린다.
독일 인체영양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오트밀이나 퀴노아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기억력이 개선된다고 한다.
단, 아침이라고 해도 탄수화물만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아침 식사를 할 때는 복합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가 고루 섞인 식단을 섭취해야 신진대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통 곡물 시리얼이나 토스트에 시금치나 케일 같은 잎채소, 달걀이나 아보카도를 함께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