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명예기업' 선정

2024-10-08 17:22

포스코이앤씨 고유의 동반성장 5대 브랜드 도입 및 체계적 운영으로 3년 연속 최우수

포스코이앤씨 송도 사옥 / 포스코이앤씨 제공
포스코이앤씨 송도 사옥 / 포스코이앤씨 제공

[위키트리=포항] 황태진 기자 = 포스코이앤씨가 8일 동반성장위원회에서 발표한 2023년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며,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최우수 명예기업' 으로 선정됐다.

동반성장지수는 대기업의 상생협력 노력과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하여 계량화한 지표다.

동반성장위원회의 동반성장 종합평가와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협약이행평가 결과를 합산해, 동반성장위원회에서 5개 등급(최우수, 우수, 양호, 보통, 미흡)으로 구분해 매년 1회 정기적으로 공표한다.

최우수 등급으로 선정된 기업은 공정위 직권조사 면제, 공공입찰 사전심사 가점 등 정부차원의 인센티브가 제공되며, 3개년 연속 최우수 등급 획득 시 동반성장지수 최고 영예인 '최우수 명예기업' 을 부여한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 2020년부터 자체적으로 동반성장 5대 브랜드(공정, 공존, 공감, 공유, 공생)를 도입해 중소협력사를 위한 실질적인 동반성장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하며, 지속적으로 소통활동을 전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중소협력사와 함께 공동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해당 성과를 공유하는 ‘성과공유제’ 운영으로 협력사의 기술력 제고는 물론 장기공급권, 단가계약 등의 성과보상을 통해 다양한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중소협력사와 지난 2008년부터 지금까지 총 115건의 기술협약을 체결했고, 1,605억 원의 성과보상으로 협력사의 수주 경쟁력 및 매출 증대에 기여해 오고 있다.

또한, 포스코이앤씨가 보유한 역량 및 인프라를 활용해 협력사를 지원하는 ‘동반성장지원단’ 을 통해 안전, 품질, 리모델링 교육 및 안전, ESG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원자력, 해상풍력, 이차전지 등 회사가 추진하는 신사업 분야의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중소협력사의 기술역량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도 지난 2020년부터 협력사의 적정이윤 보장을 위한 저가제한 낙찰제를 도입해 운영해 오고 있는 포스코이앤씨는 협력사의 안전사고 예방 및 탄소 감축 실천을 위한 태양광 이동식 근로자 휴게실 지원, 협력사 유동성 제고를 위한 금융지원 등 중소협력사와 상생협력을 위한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관계자는 “앞으로도 비지니스파트너인 중소협력사와 지속적인 상생협력을 통해 강건한 공급망 생태계를 조성하고 친환경 미래사회 건설을 위해 業의 한계를 뛰어넘는 도전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home 황태진 기자 tjhwang@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