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공영주차장 하이패스 결제 확대 운영

2024-10-08 10:29

하이패스 공영주차장을 확대 도입

경기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관내 공영주차장에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을 확대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김동근 시장이 의정부동 백석천 제1지하주차장을 방문해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에 대한 운영 현황을 듣고 있다
김동근 시장이 의정부동 백석천 제1지하주차장을 방문해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에 대한 운영 현황을 듣고 있다

전국 시군 단위 공영주차장 중 의정부시가 최초로 도입한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은 지난 6개월간의 운영을 통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일주차 이용객 중 하이패스 결제 비율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은 사전 정산이 필요 없어 평균 출차 대기시간이 12초 단축되고, 정차 없이 출차해 차량의 연료 소모 및 탄소 배출량도 감축된다.

별도의 전용 차로 설치 없이 기존 차로를 활용할 수 있으며, 주차요금 자동 납부를 통해 미납요금이 감소되는 효과도 있다.

김동근 시장은 “연말까지 우선 실효성이 높은 공영주차장에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을 추가 도입하고, 2026년까지 단계적으로 하이패스 공영주차장을 확대 도입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공영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동근 시장은 지난 7일 올해 4월부터 하이패스 결제시스템을 운영 중인 의정부동 백석천 제1지하주차장을 방문했다.

현장에서 의정부도시공사 교통관리처로부터 하이패스 결제시스템 운영에 대한 보고(브리핑)를 받고, 직접 차량에 탑승해 무정차 하이패스 결제를 체험했다.

home 이상열 기자 sylee@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