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야구라고도 불리는 2024년 KBO 포스트시즌 일정이 확정됨에 따라 가을야구 일정과 몇위까지 진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5일 KBO 공식 발표에 따르면 가을야구는 다음달 2일 와일드 카드 결정전으로 본격 시작된다.
가을야구 포스트시즌의 첫 관문인 와일드카드 결정전은 최대 두 경기로 진행된다.
정규시즌을 4위로 마친 팀은 두 경기 중 한 경기에서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기록할 경우 준플레이오프에 진출할 수 있다.
반면 5위 팀은 두 경기 모두 승리해야만 준플레이오프 진출이 가능하다. 모든 와일드카드 결정전 경기는 4위 팀의 홈 구장에서 치러진다.
와일드카드 결정전 이후 이어지는 준플레이오프와 플레이오프는 5전 3선승제로 진행되며 한국시리즈는 7전 4선승제로 열린다.
각 시리즈 사이에는 최소 하루의 이동일이 포함되며 가을야구 포스트시즌 경기가 우천 등 기상 악화로 열리지 못할 경우에는 다음 날로 경기가 순연된다.
연장전은 최대 15회까지 진행되며 15회가 끝나도 승부를 가리지 못하면 무승부로 처리된다. 경기가 무승부로 끝날 경우 해당 시리즈의 최종 경기가 끝난 이후 무승부 경기가 있었던 구장에서 이동일 없이 다시 경기가 열린다. 만약 한 시리즈에서 2경기 이상 무승부가 발생한다면 하루의 이동일을 두고 연전으로 경기를 진행하게 된다.
한편 정규시즌 동안 우천으로 인해 연기된 경기가 가을야구 포스트시즌과 관련 없는 팀 간의 경기일 경우 포스트시즌 기간 중에 경기를 치를 수 있다.
와일드카드 결정전 참가팀과 관련 없는 팀 간의 경기는 정규시즌 최종일과 와일드카드 결정전 1차전 사이의 이동일에 열릴 수 있다.
KBO 가을야구는 정규 시즌 순위 상위 5개 팀이 진출한다.
지난해 포스트시즌에는 정규시즌 1위 LG 트윈스, 2위 kt wiz, 3위 SSG 랜더스, 4위 NC 다이노스, 5위 두산 베어스 총 5개 팀이 진출했다.
현재 2024 가을야구 포스트시즌 진출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정규 시즌 상위 5개 팀은 KIA 타이거즈, 삼성 라이온즈, LG 트윈스, 두산 베어스, kt wiz다.
다음은 가을야구 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