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쉽게 ‘육회 양념 만드는 법’… 이거 진짜 대박입니다

2024-09-17 00:05

달콤하고 고소한 육회 만들기

추석 명절은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다채로운 음식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다. 그중에서도 육회는 신선한 소고기와 고소한 양념이 어우러져 명절 상차림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 집에서도 간편하게 ‘육회 양념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육회 자료 사진. / shinja jang-shutterstock.com
육회 자료 사진. / shinja jang-shutterstock.com

육회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선한 고기다. 육회에 적합한 부위로는 우둔살이나 홍두깨살을 추천한다. 이 부위는 지방이 적고 결이 고와 육회로 먹기에 좋다. 고기는 정육점에서 바로 손질된 것을 구입하고, 얇게 썰어 먹기 직전까지 냉장 보관해 신선함을 유지해야 한다. 고기를 준비한 후에는 양념을 만들어 고기와 섞어주면 된다.

'육회 양념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먼저 준비해야 할 재료는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깨소금 1작은술, 배 반 개다.

먼저 큰 볼에 간장 2큰술과 설탕 1작은술을 넣고 잘 섞는다. 이어 참기름 1큰술과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고, 소금과 후추를 약간씩 뿌려 간을 맞춘다. 이후 깨소금 1작은술을 더해 고소함을 더한다.

육회 양념의 포인트는 신선한 배를 추가하는 것이다. 배 반 개를 강판에 갈아 즙만 걸러 양념에 섞으면 육회의 달콤함과 신선함을 더할 수 있다. 배는 육회의 맛을 한층 더 부드럽고 달콤하게 만든다. 배가 없다면 배즙이나 사과즙을 활용해도 좋다.

양념이 완성되면, 준비한 소고기와 섞어준다. 이때 고기에 양념이 골고루 스며들도록 손으로 조심스럽게 버무린다. 너무 세게 섞으면 고기의 결이 망가질 수 있으니 부드럽게 섞는 것이 중요하다. 양념이 잘 배어들면 육회는 거의 완성된 셈이다.

마지막으로 육회를 더욱 고소하게 즐기고 싶다면 참기름을 조금 더 뿌리고, 깨소금을 추가해 마무리할 수 있다. 이때 육회 위에 달걀노른자를 얹으면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할 수 있다. 육회와 함께 곁들일 수 있는 채소로는 얇게 썬 배나 상추, 깻잎 등을 추천한다.

이처럼 간단한 재료와 비율로 만든 양념을 활용하면 누구나 쉽게 맛있는 육회를 완성할 수 있다. 이번 추석에는 집에서 손쉽게 육회 양념을 만들어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보자.

[육회 양념 만드는 법]

1.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깨소금 1작은술, 배 반 개를 준비한다.

2. 큰 볼에 간장 2큰술과 설탕 1작은술을 넣고 잘 섞는다.

3. 참기름 1큰술과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고, 소금과 후추를 약간씩 뿌려 간을 맞춘다.

4. 깨소금 1작은술을 추가해 고소함을 더한다.

5. 배 반 개를 강판에 갈아 즙만 걸러 양념에 섞으면 육회 양념이 완성된다.

육회 자료 사진. / photohwan-shutterstock.com
육회 자료 사진. / photohwan-shutterstock.com
home 조정현 기자 view0408@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