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예산군은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예산황새축제'를 오는 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예산황새공원(광시면 시목대리길 62-19번지) 일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전국 유일의 황새 테마공원에서 황새가 살 수 있는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기획되었다. 주요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황새 먹이 주기 △습지 생물 관찰하기 △반딧불이 체험 △캠핑사관학교 2박 3일 야영체험 △주민이 직접 재배한 친환경 전투식량 시식 △위장크림을 바른 황새특공대의 물대포 및 물총 대첩 등이 준비되어 있다.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광시풍물놀이와 전통춤 △클래식 공연 △벌룬버블서커스 △뉴진스님의 특별공연 △전국 황새 그림 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황새 야생 복귀 행사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황새 축제는 황새권역영농조합법인에서 주관하며, 지역 주민 20여 명이 2일간 축제 부스를 운영하고 식당 운영과 농산물 판매 부스도 직접 맡는다. 또한, 황새권역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친환경 생태단지 조성사업과 군 행정 홍보 부스, 친환경 유료 체험 부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장에서 교육과 놀이, 감동을 마음껏 누리고 가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