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곡성군, 사회조사 실시~주민 생활 실태 심층 분석

2024-08-29 16:58

828가구 대상 13일간 진행...정책 수립과 다양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
대면·비대면 조사 병행...주민 편의성 고려

곡성군이 2024년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오는 30일부터 9월 11일까지 13일간 진행되며, 군정 정책 수립과 다양한 연구의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매년 시행하는 이 조사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 실태와 사회적 관심사를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올해는 828개의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각 가구의 가구주와 만 15세 이상의 모든 가구원이 조사 대상에 포함된다.

조사 내용은 총 12개 분야 46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구와 가족 관계, 소득 및 소비 패턴, 노동 환경, 교육 실태, 보건 및 의료 서비스 접근성, 주거 환경과 교통 여건 등 주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주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조사 방식은 기본적으로 훈련된 조사원이 각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면대면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응답자가 비대면 방식을 선호할 경우 자기 기입식 조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조사된 모든 내용은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통계작성 목적 외에 사용할 수 없도록 철저히 보호되며, 통계 목적으로만 이용된다”며“조사원이 해당 가구 방문 시 정책 수립 및 각종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을 위해 적극적인 응답과 많은 협조 부탁드린다고”말했다.

한편 이번 사회조사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전라남도곡성군 사회조사 조사상황실 또는 곡성군청 기획실 법무규제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