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로봇드론공학과, ‘드론방제봉사단 발족’ 첫 봉사활동

2024-07-27 06:33

재학생 5명과 지도교수 등 참여…함평에서 논‧밭 1만㎡ 2시간 방제작업
도심 환경 오염 정화, 산불 진압, 재난 구조 등에도 봉사활동 범위 확대

호남대학교 로봇드론공학과(학과장 김광택)는 7월 24일 드론방제봉사단 발족과 함께 첫 방제봉사활동을 벌였다.

드론방제봉사단은 드론 조정 기술이 우수한 재학생 5명과 지도교수 1명, 그리고 외부 자문위원 1인으로 구성됐다.

창단과 함께 첫 첫 봉사활동으로 7월 24일 전남 함평군 손불면에 거주하는 전갑열씨 소유의 논과 밭 약 1만㎡(3000평)을 친환경 농약으로 약 2시간에 걸쳐 방제작업을 전개했다.

드론 방제봉사단은 로봇드론공학과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드론 정비 및 조종 역량과 장비를 활용하여 난이도가 높은 고정밀 드론 방제 기법을 활용해 봉사할 계획이며, 참여 학생들은 최신 드론 방제 기술을 배우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최신 드론 방제 기술은 GPS와 다양한 센서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비행 경로를 설정해 작물을 효과적으로 스캔할 수 있으며,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작물의 건강 상태나 해충의 존재 여부를 판별하고, 특정 작물에 맞춤 방제가 가능한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 드론을 활용한 산업 중 큰 분야에 해당되면서 로봇드론공학과 학생들이 큰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이다.

외부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이재수 케이탑솔루션 대표는 “참여 학생들의 배우고자 하는 적극적 태도와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높이 평가하면서 “향후 많은 노하우를 학생들에게 전수하고 싶다”고 격려했다.

호남대 드론방제봉사단은 농업 방제 뿐만 아니라 도심의 환경 오염 정화, 산불 진압, 재난 구조 등에도 드론을 이용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해나갈 계획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