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화도읍 주민자치회, '제1회 주민총회' 성료

2024-07-01 17:24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

경기 남양주시(시장 주광덕) 화도읍주민자치회(이하 주민자치회)는 지난 29일 화도체육문화센터에서 제1회 화도읍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주민총회란 주민이 직접 마을 의제를 발굴·숙의·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이다

이날 행사에는 주광덕 남양주시장을 비롯한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위원 및 주민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양한 체험 부스 △식전 행사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마을 의제는 사전투표와 현장 투표를 합산한 결과 △화도역사 둘레길 △FunFun한 문화광장이 선정됐으며, 올해 하반기 추진될 예정이다.

앞서 주민자치회와 마을계획단은 지난 4월부터 △화도역사 둘레길 △FunFun한 문화광장 △행복한 노년을 화도에서 △기후행동 실천하기 등 총 4개 마을 의제를 발굴한 바 있다.

특히, 주민자치회는 주민총회에 참여하기 힘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17일부터 10일간 송라중학교, 마석중·고등학교 등 관내 5개의 학교와 마석역, 천마산 등산로 등 주민들이 많이 모이는 곳을 찾아가 사전투표를 진행하기도 했다.

최영균 회장은 “화도읍 주민자치회로 전환 후 처음으로 맞는 주민총회에 참석해 주신 주민들과 총회를 개최하기까지 애써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오늘 주민총회에서 선정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주광덕 시장은 “주민총회는 주민들이 행복하고 가치 있는 화도읍을 만들기 위한 공론의 장이며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화도읍 주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화도읍을 살기 좋은 마을로 발전시킬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home 이상열 기자 sylee@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