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스토랑 류수영 레시피'가 입맛을 돋우고 있다. 오늘 소개된 어남선생 류수영 레시피는 '만원 찜닭'이다.
21일 오후 방송된 KBS 2TV '신상출시 편스토랑' (이하 '편스토랑')에서는 '만원 찜닭' 만드는 법이 공개됐다.
먼저 필요한 요리 재료는 닭볶음탕용 닭 1kg, 대파 1대, 양파 1개, 감자 3개, 당면 100g, 베트남 건고추 한 줌, 진간장 60ml(8T), 짜장가루 2T, 굴소스 2T, 설탕 3T, 다진마늘 1T, 다진생강 1/2T, 고춧가루 1T, 식초 1T, 후추 20바퀴, 소금 3꼬집, 물 800ml+100ml이다.
베트남 건고추는 페퍼론치노 OR 일반 건고추로도 대체 가능하다.
재료 준비는 당면 100g을 미지근한 물에 불리고 닭의 내장을 제거한 다음 물에 씻어 칼집을 내 물에 담가둔다.
이후 대파 1대를 송송 썰고 양파 1개를 채 썬 다음 감자 3개를 4등분 한다.
만드는 법은 예열된 웍에 준비된 닭을 올리고 소금 3꼬집을 뿌린 뒤, 강불로 4~5분 굽는다. 이때 뒤적이지 말고 그대로 구워준다. 껍질 부분을 아랫면으로 가게 올려주는 것이 팁이다.
다음은 닭에서 기름이 나오면 닭을 뒤집고, 베트남 고추 한 줌을 넣어 1~2분 볶는다.
이제 진간장 60ml(8T)를 넣어 바르르 끓이고, 짜장가루 2T, 굴소스 2T, 설탕 3T를 넣어 볶는다.
여기까지 준비가 됐다면 썰어둔 파, 양파, 다진마늘 1T, 다진생강 1/2T를 넣어 볶는다.
양파의 숨이 죽으면 물 800ml, 식초 1T, 후추 20바퀴를 넣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썰어둔 감자를 넣고 뚜껑을 닫아 중불로 15분 끓인다. 감자는 웍 가장자리에 빙 둘러 넣어야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는다.
그다음 뚜껑을 열어 강불로 5분 졸인다. 취향에 맞춰 국물 농도를 맞출 수 있다.
다 됐다면 그릇에 담고 고춧가루 1T를 뿌리면 완성된다. 맵지 않게 먹으려면 이 과정을 생략해 줘도 좋다.
끝으로 남은 양념에 밥, 조미김, 참기름을 넣어 비벼 먹으면 맛있다.
편스토랑 류수영 '만원 찜닭' 레시피를 본 시청자들은 "주말에 도전하겠다.", "꼭 해 먹을 거다.", "최고의 레시피다.", "주말에 입맛 가출한 저를 위해 해 먹어 보겠다.",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도전해 본다.", "이런 간단하고 좋은 레시피는 신혼부부에게 필요하다. 제발 계속 레시피 개발해 달라" 등 반응을 보였다.
한편 '편스토랑'은 '음식'을 통해 맛잘알 스타들의 일상을 들여다보고 그들의 메뉴를 편하게 맛보는 즐거움을 전하는 프로그램이다. 매주 금요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레시피가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