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챗에게 물어봐!

[생방송 오늘저녁]-남해빵집 궁채김밥

2024-04-08 17:40

오늘저녁 4월 8일(월) 방송정보

오늘(8일) 방송 예정인 MBC '생방송 오늘저녁' 2236회에서는 '오늘은 김밥 먹는 날' '수상한 가족' '위대한 일터' '촌집 전성시대'가 전파를 탄다.

남해 빵집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기사와 관련 없음) / ClaireDiaz-pixabay.com
남해 빵집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기사와 관련 없음) / ClaireDiaz-pixabay.com

생방송 오늘저녁 맛집

1. 오독오독 씹는 맛이 일품! 궁채 김밥

2. 무뚝뚝해도 좋아! 우리 김 서방

3. 전국에 소문난 남해 빵집의 비밀

4. 아무 연고 없는 마을에 귀촌 한 이유는?

첫 번째 코너 '오늘은 김밥 먹는날'에서는 점심시간 맛있는 한 끼를 찾아 나선 손님들의 발길이 끝없이 이어지는 김밥 집이 소개된다. 이 집의 대표 메뉴는 바로, 궁채 김밥! 오돌오돌 한 식감이 매력적인 궁채나물을 들깻가루, 참깻가루 등과 볶아 김밥 안을 채웠는데,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일품이다.

게다가 한 줄에 3500원으로 가성비 또한 좋아, 고물가로 힘든 손님으로서 사랑하지 않고선 못 배긴다. 궁채 김밥 외에도 경남 남해에서 올라온 잔멸치에 호박씨, 국내산 들깻가루를 넣고 볶아낸 멸치 김밥 또한 이 집의 별미다. 무엇보다 이 집에선 김밥과 함께 된장찌개를 먹는 손님들이 많다는데, 김밥 맛이 집밥처럼 담백하고 고소해, 구수하고 진한 된장찌개랑 참 잘 어울린다.

두 번째 코너 '수상한 가족' 코너에서는 17년 전, 귀향한 장인, 장모와 함께 농사를 짓고 있는 딸네 부부가 소개된다. 음악을 전공한 딸네 부부는 도시에서 실용 음악 학원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로 힘들어진 데다 아이들과의 미래를 위해 귀농을 결심했다. 힘쓰는 일이 많은 농사의 특성상, 사위의 짝꿍은 장인인데, 장인과의 동행이 쉽지만은 않았다.

장인이 워낙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경상도 남자인지라, 섭섭한 마음도 들고 혹여 자기를 마음에 안 들어 하는 건가, 오해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간이 약이라고 했던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서로를 더욱 이해하고 배려하게 됐다는데, 덕분에 지금은 돌아가신 아버지를 대신해 장인께 의지하고 있다는데. 이들의 어색한 동행을 만나본다.

세 번째 코너 '위대한 일터'에는 유퀴즈 남해 '행복베이커리'가 소개된다. 방송 출연 이후 경남 남해에서는 이 지역 사람이라면 모를 수 없다는 유명한 빵집이 되어 버렸다. 대전 성심당과 같은 존재. 주인장 김쌍식 씨는 매일 새벽 4시면 출근하는데, 하루를 서두르는 이유는 혼자서 만드는 빵 종류만 무려 45가지에 달하기 때문이다.

크림빵, 피자빵부터 남해 지역 특산물인 시금치, 유자, 마늘을 활용한 빵까지 다양한 빵을 만든다. 특히, 건강을 생각해 유기농 통밀과 호밀, 그리고 막걸리 발효종으로 빵을 만드는데,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어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들 찾아온다. 그런데 이보다도 이 집이 유명한 더 큰 이유는, 주인장의 선행 덕분이다.

매일 학생들에게 빵과 마실 걸 무료로 나눠 준다는데, 가난했던 유년 시절, 힘든 사정에도 이웃들에게 끊임없이 먹을 걸 나눠주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학생들에게 빵을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 이런 주인장의 선행은 전국으로 소문나면서, 함께 마음을 나누기 위해 찾아오는 손님들로 주인장의 빵집은 늘 문전성시를 이룬다는데, 오늘 저녁, 따뜻한 마음이 오가는 빵식이 아저씨의 행복한 일터로 가본다.

네 번째 코너 '촌집 전성시대'에서는 충북 단양군의 한 마을. 정겨운 벽화 길이 펼쳐지는 이 마을에 12년 전, 오직 한옥 하나만을 바라보고 서울에서 귀촌 한 주인장이 소개된다. 어릴 적 한옥에서 나고 자란 그는 50대가 되면 다시 한옥에서 살고 싶다는 꿈이 있었다.

그래서 틈만 나면 취미 삼아 온라인 사이트에서 한옥 매매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던 중, 12년 전 우연히 충북 단양에 자리한 고즈넉한 정취의 한옥을 발견했다. 푸른 소나무를 품은 한옥의 우아한 자태에 반해 곧바로 매입한 뒤, 연고도 없는 마을로 무작정 귀촌했다.

주인장이 매입한 한옥은 31년 전에 서울 종로구와 인천 강화도에서 각각 한 채씩 이축 해온 고택으로, 두 채 모두 지어진 지 150년이 넘어 노후화가 꽤 진행된 상태라 도배, 장판부터 시작해 한옥 곳곳을 손봐야 했다.

처음엔 고쳐도 고쳐도 끝이 나지 않는 한옥 보수에 힘이 들 때도 많았지만, 꿈꾸던 한옥에서의 생활이기에 그 과정조차 그저 행복이었다는 주인장. 그녀가 한눈에 반한 한옥으로 찾아가 본다.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누비는 MBC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오후 6시 5분 방송된다.

궁채 김밥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기사와 관련 없음) / cutekirin-pixabay.com
궁채 김밥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기사와 관련 없음) / cutekirin-pixabay.com

[오늘저녁] 4월 8일(월) 방송정보

<오늘은 김밥 먹는 날>

상호 : 미쁨김밥 경리단본점

주소 : 서울 용산구 회나무로 25 미쁨김밥

<수상한 가족>

상호 : 산청애농장

주소: 경상남도 산청군 오부면 오동로 616번길 13-2

<위대한 일터>

상호 : 행복베이커리

주소 : 경상남도 남해군 남해읍 화전로 87

<촌집 전성시대>

상호 : 단촌서원고택

주소: 충북 단양군 단성면 북상하리길 103-10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되었습니다.

MBC '생방송 오늘저녁'
MBC '생방송 오늘저녁'
home 김태성 기자 taesung112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