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열린 2024국제불교박람회가 기성세대는 물론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며, 불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일으키고 있다.
‘재미있는 불교’라는 콘셉트로 젊은이들의 발길을 끌어들인 이번 박람회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를 통해 후기가 빠르게 퍼졌고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알려지면서 큰 화제가 됐다.
대한불교조계종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사찰 음식, 공예, 미술 등 다양한 불교문화를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번 박람회가 특별히 주목받는 이유는 MZ세대를 겨냥한 이색적이고 독창적인 프로그램 때문이다.
‘DJ 뉴진스님’이라는 캐릭터는 개그맨 윤성호가 분해 EDM 음악에 맞추어 놋그릇을 두드리는 등의 공연으로 젊은이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트위터와 인스타 같은 SNS에서는 '힙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2030 세대 사이에서 벌써부터 반드시 찾아봐야 할 이벤트로 손꼽히고 있다.
온라인상에서는 불교박람회 '후기' '시간' '티셔츠' '사전등록' '굿즈' '티켓' '염주' 등 키워드도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실제 '불교박람회' 참가자들은 후기를 통해 신기한 상품과 먹거리, 예를 들어 부처님 모양의 초콜릿이나 귀여운 도자기 인형 등에 매료되어 박람회장을 찾았다고 전한다.
이번 서울 국제 불교박람회는 2024년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학여울역 SETEC에서 개최되며, 개막 이후 방문객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해 주차장이 만석이 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박람회 측은 관람객들에게 주차가 어려운 관계로 원활한 관람을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로 젊은 세대의 눈길을 끈 불교박람회는 불교가 지닌 전통적인 가치와 현대적인 재미를 결합하여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SNS를 통해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행사는 불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며 성공적인 문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2024 서울 국제 불교박람회'는 오는 7일까지 열리며, 입장료는 5000원이다. 단, 사전등록 시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