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올라가면서 자동차 에어컨을 하나둘 트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을과 겨울 사이 방치했던 자동차 에어컨을 그냥 켰다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간단하지만 중요한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자동차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는 꼭 내·외부를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에어컨을 청소할 때는 먼저 송풍구에 쌓인 이물질과 물기를 닦아주자. 이후 면봉에 세정제, 향균 제품 등을 묻혀 깊숙한 곳까지 닦아낸다.
그러나 차량 내부에서 흡연을 하거나, 오래 청소를 하지 않았다면 전문가에게 정비를 맡기는 것이 좋다.
특히 에어컨 필터 속 곰팡이는 에어컨 바람을 타고 포자 형태로 차량 내부를 날아다니기 때문에 자주 갈아줘야 한다. 포자는 미세해서 호흡기로 흡입되기 싶다. 천식이나 비염 등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으면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가정용 에어컨은 자체적으로 필터를 청소할 수 있지만, 자동차 에어컨은 꼼꼼하게 청소하는 게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6개월이 지나면 교체하는 게 좋다. 혹은 1만 5000km 주행 후 교체하는 방법도 있다.
자동차 에어컨 작동 시 외부 미세먼지, 배기가스, 각종 세균 등이 차량 내부로 유입된다. 에어컨 필터는 이때 들어오는 오염물질을 걸러줘 차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에어컨 필터를 너무 오래 사용하면 오염물질이 쌓여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다.
자동차 에어컨을 혼자 교체하고 싶다면, 수납공간 양쪽에 있는 연결고리를 분리해 수납공간을 완전히 열어야 한다. 이후 안쪽에 있는 직사각형 덮개를 열어 새것으로 교체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