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2023년 올해의 검색어’를 공개한 가운데 전 세계 최다 검색 레시피에 비빔밥이 올랐다.
지난 11일(현지 시각) 구글 검색어 발표에 따르면 글로벌 검색어 리스트 중 세 가지 부문에서 한국 관련 검색어가 순위에 올랐다.
구글은 매년 한 해 동안 사용자들에게 가장 주목받은 검색어 트렌드 순위 자료를 발표하고 있다. 이는 매년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수십억 건의 검색어에 대한 통계자료다.
먼저 비빔밥이 지난해에 비해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레시피였다. 비빔밥 검색량이 가장 많이 증가한 국가는 인도였다. 2위는 싱가포르, 3위는 스웨덴이었다. 구글은 국가 순위를 매길 때 절대적 검색량이 아니라 전체 검색어 중 차지하는 비율을 기준으로 산정한다고 설명했다.
인도에서 비빔밥의 선전은 한국 드라마의 인기와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해석된다. 비빔밥 요리법을 설명하는 인도 게시물들은 “드라마 태양의 후예에 나온 요리” 등으로 이를 소개했다.
에스페토(꼬챙이에 꽂아 구운 스페인식 생선 요리), 파페다(전분으로 만든 인도네시아 죽) 등이 뒤를 이었다.
중소돌의 기적으로 불렸던 그룹 피프티 피프티 '큐피드'는 노래 부문 5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정국 '세븐'은 10위를 차지했다.
국내 K-팝 노래 순위에는 (여자)아이들의 ‘퀸카’가 1위에 올랐으며, 뉴진스, 아이브, 르세라핌 등 여자 아이돌 그룹의 노래가 순위에서 대다수를 차지했다. 뉴진스 노래는 무려 4곡이나 순위에 진입했다.
글로벌 TV 시리즈 순위에는 한국의 ‘킹더랜드’와 ‘더 글로리’가 각각 6, 7위를 차지했다.
이밖에 전 세계 뉴스 부문 1위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차지했다. 지난 10월 7일 전쟁이 시작된 직후 폭발적으로 검색량이 늘었다. ‘타이타닉호 관광 잠수정 사고’와 ‘튀르키예 지진’이 뒤를 이었다.
2023년 구글 검색어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인물은 다마르 햄린이다. 그는 지난 1월 미국프로풋볼(NFL) 경기 도중 심정지로 쓰러져 의식을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