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뇌전증' 병역 비리가 최근 대한민국 국민을 분노하게 만든 바 있다. 현재 왕성하게 활동 중인 래퍼들의 병역 상황을 짚어봤다.
1. 저스디스
래퍼 겸 프로듀서 저스디스(허승). 저스디스의 입대 문제와 관련한 정보는 아직 확실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그가 자주 정신이 불안정하다며 호소한 탓에 대다수 팬들은 그가 '정신질환 면제'를 받았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한 커뮤니티에는 그의 2016년도 담당의가 정신적 문제로 연구 대상을 제안하기도 했다는 '카더라' 루머가 떠돌기도 했다. 당사자인 저스디스가 언급했는지는 불명확하다.
초록 창에서 저스디스를 검색하면 '군대'가 연관 검색어로 뜨지만 병역 문제를 저스디스가 직접 언급한 바 없기에 모두 추측에 불과하다.
2. 기리보이
래퍼 겸 프로듀서이자 비트메이커인 기리보이(홍시영). 배우로까지 활동 반경을 넓힌 기리보이는 저스디스처럼 입대 문제와 관련한 정보가 확실치 않은 래퍼다.
누리꾼들 사이에선 정신질환으로 인한 면제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이 또한 정확하진 않다. 다만 팬들은 평소 기리보이가 방송과 커뮤니티 등에서 보인 4차원적 성격으로 군 면제에 대한 '빌드업'을 쌓았다고 추측하고 있다.
몇몇 팬은 기리보이가 이미 면제를 받았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으나 그의 병역과 관련한 정보는 명확하게 알려진 바가 없다.
3. 한요한
기타리스트 겸 래퍼라는 특이한 이력을 가진 한요한은 미필로 알려졌다. 면제 사유와 관련한 명확한 정보 또한 없는 상태다. 하지만 팬들은 한요한이 자신의 노래를 통해 '양극성 장애'를 고백한 것으로 미뤄 면제 사유 역시 이와 같다고 추측하고 있다.
양극성 장애는 기분 장애의 일종이다. '조울증'이라는 이름으로 더 알려져 있다. 또 한요한은 양극성 장애에 대한 고백과 함께 이에 대한 치료제인 '리튬'에 대한 가사 역시 사용한 바 있다.
4. 오왼
래퍼 오왼(김현우)은 상근예비역으로 병역을 마쳤다. 자신의 노래 가사에서 '미국 뉴저지'를 자주 언급한 까닭에 출생지가 미국으로 추정됐으나 최근 출연한 미니 다큐멘터리를 통해 국내에서 거주하다 뉴저지 포트리로 건너갔다고 밝혔다.
중학교 2학년 무렵 다시 한국으로 돌아온 그는 이후 제60보병사단 상근예비역으로 병역의 의무를 마친 뒤 자신의 노래 가사로 군대에 대한 언급을 하기도 했다.
5. 딘딘
래퍼 겸 방송인 딘딘(임철)은 데뷔 전 이미 국방의 의무를 마쳤다. 데뷔 후 한동안 '미필' 혹은 '면제'라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2018년 봄 예비군 훈련 인증샷을 자신의 SNS를 통해 공개하며 모든 의혹을 해소했다.
육군에서 포병 주특기로 복무한 그의 아버지는 해병대 부사관(하사 전역) 출신이다. 딘딘은 아버지한테 해병대 입대를 권유받았으나 '진짜 사나이'에 출연해 해병대 기초훈련단을 거쳐 수색대대를 경험했다. 딘딘 아버지는 아들이 '진짜 사나이'에 출연할 당시 입소식에 함께 등장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