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같은 '곰팡이' 사르르 녹아 없어지는 간편 제거법

2023-08-17 16:09

여름철, 가족 건강 해치는 집안 내 곰팡이
베이킹소다·식초 등 식재료 활용해 제거

곰팡이는 여름철이면 찾아오는 불청객이다. 온난다습한 기후는 곰팡이가 자생하기 딱 좋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특히 물기가 많은 화장실, 싱크대 등에 잘 생기곤 한다. 문제는, 곰팡이들이 특정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없애야 할까?

세이브타임
세이브타임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를 활용한 곰팡이 제거법을 알아보자.

네이버블로그
네이버블로그

주방, 싱크대 청소… 베이킹소다+굵은소금

주방은 가장 청결해야 하는 곳이므로 싱크대부터 수납장, 냉장고까지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필수다. 상시적으로 물을 사용하는 싱크대는 베이킹소다나 감자로 문질러 관리한다.

물때와 세균을 한 번에 제거하고 싶다면 소금과 식초를 4대 1의 비율로 섞어 닦아내면 된다.

위생적인 식기 보관을 위해 수납장은 굵은소금을 종이컵에 담아 넣어둔다.

굵은소금이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서 습기 제거에 도움이 된다.

티스토리
티스토리

욕실 곰팡이… 감자가 효과적

변기 주변, 화장실 타일에 자리 잡은 곰팡이는 감자로 해결할 수 있다. 감자를 강판에 갈아 곰팡이 핀 부분에 묻힌다. 화장실 벽 타일에 묻히면 감자가 흘러내릴 수 있으므로 물티슈로 덮고 약 10~15분 정도 후 문지르고 물로 씻어내면 오래된 곰팡이도 제거할 수 있다.

세이브타임
세이브타임

세탁조 청소… 베이킹소다+식초 활용

관리하지 않는 세탁조는 곰팡이와 세균의 온상지로 변해 쿰쿰한 냄새는 물론, 세탁물에 달라붙어 각종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세탁조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대 1의 비율로 넣어주고 세탁기에 물을 가득 채워 불림코스로 돌려 청소를 한다.

뽐뿌
뽐뿌

벽지... 알코올

장마시즌에는 높은 실내 습도로 인해 생긴 곰팡이는 물티슈나 물걸레로 절대 닦으면 안 된다.

곰팡이 포자를 다른 곳으로 옮겨 비벼주는 것과 같은 행동이기 때문이다.

이미 번진 곰팡이는 알코올로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알코올과 물을 1대 4의 비율로 희석해 벽지에 뿌리고 10분 정도 지나 마른걸레로 닦아내고 습기가 남아 있으면 헤어드라이어로 벽지를 말려준다. 알코올의 휘발성으로 인해 곰팡이가 효과적으로 제거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생활 곰팡이가 아이스크림처럼 사르르 녹아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퀴퀴한 먼지들까지 싹 다 제거하면 기분이 한껏 후련해질 것이다.

home 황인정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