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등 상체 부위에 괄사 마사지를 잘못 시행할 경우 일부 위험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괄사 마사지는 피부를 긁어 병을 치료한다는 뜻의 '괄사'에서 유래했다. 단단한 도구 등으로 피부를 쓸어서 압력을 주며 혈액, 림프 순환을 통해 얼굴 붓기 제거·살 정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경락의 원리와 비슷하게 얼굴 곳곳에 위치한 교근(씹는 근육) 등 불필요하게 커져 있는 근육을 줄여 얼굴을 더 작아보이게 할 수 있다.
괄사 마사지를 할 때 강한 압력으로 얼굴을 문지르는 것은 피해야한다. 강하게 피부를 쓸어가며 압력을 줄 경우 혈관이 터지며 피가 고이는 등 멍이 들 수 있다.
또 근육의 과도한 긴장과 함께 얼굴 지방 처짐 현상이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쇄골, 목 부위에 괄사 부위를 할 경우 더욱 조심해야한다. 목빗근 부위에 다양한 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이다.
목빗근은 목 쪽 쇄골 끝부분~귀 뒤쪽으로 비스듬히 가로지르는 크고 긴 근육을 뜻한다. 해당 근육은 왼쪽, 오른쪽에 나란히 위치하고있다. 주로 목빗근 마사지는 손으로 근육을 잡고 눌러주며 이완하는 방식이 흔하다.
목빗근 마사지는 적절한 압력으로 할 경우 시원함을 느끼며 독소 배출, 목 근육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칫 이 부위를 잘못 눌렀다가는 목빗근 주변을 지나가는 신경, 경동맥이 눌려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경동맥은 동맥경화가 발생하는 혈관으로, 강한 압력으로 자극할 경우 혈관에 붙어있던 혈전이 떨어져 뇌경색을 유발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동맥이 매우 민감한 사람은 목빗근 마사지를 할 경우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통로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일시적으로 신경이 눌렸을 경우 어지럼증, 미주신경성실신(기절)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나무 소재로 된 괄사 도구는 부드러운 질감으로 피부 자극을 줄여주지만 습기에 약해 욕실, 목욕탕에서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피부가 민감하고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금속 재질의 괄사는 사용하지 말아야한다. 도자기 재질은 쉽게 깨지고 금이 가므로 상처가 날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