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최근 해시태그 검색 기능 일부를 변경하면서 이용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해시태그 검색 기능은 관심 있는 게시물을 검색해 찾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인스타그램 검색창에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면 해당 단어가 태그 된 게시물이 뜬다. 검색어 관련 인기 게시물을 한데 모아 볼 수 있고 최근 업로드된 게시물 위주로 찾아볼 수도 있다.
그러나 업데이트 이후에는 인기 게시물만 검색해 볼 수 있다. 검색 필터에는 '인기 게시물'과 '최근 인기 게시물' 두 가지만 존재한다. 최근 인기 게시물 검색 필터는 인기 게시물 중 최근에 올라온 것을 추려서 나열하는 것으로 보인다.
관심사 관련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핵심 기능이 사라지자 누리꾼들은 불편함을 토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는 "너무 불편하다" "인스타그램은 일 좀 안 했으면 좋겠다" "새로운 플랫폼 생겼으면 좋겠다. 너무 귀찮게 변해버렸다" "더 구려졌다. 최신 게시물이 필요한 건데" "어디 갈 때 해당 지역이나 장소 태그해서 실시간 날씨 같은 거 최신순으로 보고 맛집 검색도 최신순으로 보는데 이게 안 되면 내가 인스타그램 쓸 이유가 없다" "인플루언서인지 뭔지 광고 피드만 떠서 짜증 난다" "나만 이상한 게 아니었구나. 당황스럽다" "내가 인스타그램 친구들 보러 가는 건지 광고 보러 가는 건지 모르겠다" 등 댓글이 달렸다.
또 다른 커뮤니티 여성시대에도 "최근 게 필요하다고" "너무 싫다" "이거 어디에 항의하는 거냐" 등 불편하다는 글이 쏟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