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CEO의 13가지 성공비결 “일론 머스크처럼 망상에 가까운 자신감을 가져라”

2023-03-04 11:29

전 세계에 챗GPT 열풍 일으키고 있는 인물
어릴 적부터 비범한 재능 보인 샘 올트먼

전 세계에 챗GPT 열풍을 몰고 온 샘 올트먼이 과거 블로그에 올린 글 하나가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다. 그는 오픈AI 공동 창업자 겸 CEO다.

Ascannio-shutterstock.com
Ascannio-shutterstock.com
(오른쪽) 샘 올트먼 / 샘 올트먼 트위터
(오른쪽) 샘 올트먼 / 샘 올트먼 트위터

챗GPT를 공개한 오픈AI는 2015년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샘 올트먼 등과 비영리 목적으로 창업한 기업이다. 샘 올트먼은 챗GPT를 공개하며 전 세계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그가 마크 저커버그나 일론 머스크를 넘어서는 기술계 차세대 리더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

하지만 챗GPT로 주목받기 전부터 그는 초창기 PC 개발을 이끈 앨런 케이에게 일찌감치 능력을 인정받아 "문명의 건설자"라는 극찬을 들었으며, 실리콘밸리에서는 모든 이의 선망을 받는 젊은이로 유명했다.

유대인 핏줄을 물려받은 올트먼은 어릴 적부터 비범했다. 8살 때부터 코딩에 관심을 보인 그는 스탠퍼드대 컴퓨터과학과에 진학했다. 하지만 만 19세에 학교를 그만두고 친구들과 '루프트'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루프트'는 위치 기반 소셜미디어 앱이다. 이후 그는 2012년 4340만 달러(한화 약 564억)에 '루프트'를 매각했다.

이후 그는 Y콤비네이터에 파트타임 파트너로 합류한 뒤 3년 만인 2014년 대표로 우뚝 섰다. 이후 그는 레딧·에어비앤비·코인베이스·드롭박스를 비롯한 3500곳이 넘는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2015년 미국 잡지 포브스는 올트먼을 30세 미만 최고 투자자로 선정하기도 했다. 또 그는 채식주의자며 고등학생 시절 일찌감치 커밍아웃한 동성애자다. 그는 '루프트'를 공동 창업한 닉 시보와 9년간 사귀다가 헤어졌다.

이에 그가 2019년 블로그에 올린 '성공하기 위한 13가지 방법'이란 글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이 글에는 창업자 수천 명을 관찰하며 얻은 그만의 통찰이 담겨 있다.

1. 자신의 복리로 만들어 가라

장기적으로 커리어를 J자 형태로 급격히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한다.

2. 과도한 자신감을 가져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망상에 가까울 만큼 스스로를 신뢰한다.

3. 독창적으로 생각하라

독창적 사고를 길러야 해결책 없는 상황에서 할 일을 찾는다.

4. 세일즈에 능통해져라

소통 기술을 키워 스스로 믿는 것을 남에게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5.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라

안락함의 유혹에 빠지지 않아야 하며 위험을 감수할 준비가 필요하다.

6. 집중하라

해야 할 일을 파악한 뒤 우선순위를 정해 신속하게 처리하라.

7. 열심히 일하라

99%의 타인을 넘어서려면 똑똑함과 근면함 모두 필요하다.

8. 대담해져라

자신의 호기심을 따르며, 하고 싶은 일 하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9. 버텨라

대개는 일찍 포기하거나 충분히 밀어붙이지 않아 잠재력에 도달하지 못한다.

10. 경쟁이 어려운 상대가 돼라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일을 하면 살아남기 어렵다.

11.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함께 일하는 이들을 진정으로 아끼고 타인의 좋은 점을 널리 알려라.

12. 소유로 부를 늘려라

가치가 급상승하는 사업, 부동산, 자원, 지식 등을 소유해야 부자가 된다.

13. 내적 동기로 움직여라

외부의 시선에서 벗어나 스스로를 감동하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실행하라.

일론 머스크 / 일론 머스크 인스타그램
일론 머스크 / 일론 머스크 인스타그램

특히 그는 천재 사업가 겸 괴짜로 불리는 일론 머스크를 예로 들며 망상에 가까울 만큼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가지라고 조언해 이목을 끌었다.

Ascannio-shutterstock.com
Ascannio-shutterstock.com

한편 챗GPT의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견이 갈리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챗GPT를 여러 상황에 놓으며 다양한 실험을 시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챗GPT는 알려진 것과 다르게 생각보다 많은 문제에 가로막히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챗GPT는 대화와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발전 가능성은 무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픈AI는 지난 2일 챗GPT의 기업용 개발 도구와 음성을 문자로 받아쓰는 기업용 서비스인 '위스퍼'를 공개하고 유료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home 한소원 기자 qllk338r@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