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2030 눈 높아진 거 맞다. 쥐뿔도 없는 게 오마카세, 호텔, 명품...“

2023-03-03 15:34

직장인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서 공감 얻은 글
2030 소비 습관 지적... 소득 수준 격차 너무 커

최근 2030의 소비 습관을 지적한 글이 온라인에서 주목받았다.

명품 가방,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고급 외제 차 참고용 자료 사진. 샤넬 백, 포르쉐 자동차.  / andersphoto, Farhad Ibrahimzade-Shutterstock.com
명품 가방,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고급 외제 차 참고용 자료 사진. 샤넬 백, 포르쉐 자동차. / andersphoto, Farhad Ibrahimzade-Shutterstock.com

지난 3월 직장인 익명 온라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2030세대가) 눈 높아진 거 맞다'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글쓴이는 "최근 5년 전이랑만 비교해도 2030 눈 엄청 높아진 것 맞다"라며 "쥐뿔도 없는 것들이 호텔, 오마카세, 명품, 외제차... 외국 어디를 가도 이런 나라는 거의 없다. 그런 건 전부 다 부자들만 즐길 수 있는 거다"라고 지적했다.

인스타그램에 '오마카세'와 '호캉스'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물 / 인스타그램램
인스타그램에 '오마카세'와 '호캉스'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결과물 / 인스타그램램

그러면서 "한국은 돈 많으면 살기 좋다고 하는데 돈 많아서 (살기에) 안 좋은 나라 하나도 없고, 오히려 한국은 돈 적어도 살기 좋은 나라다. 외국은 택시조차 여유 있는 사람들 아니면 못 탄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문화 즐기지 말라는 거 아니다. 다 자유다"라면서도 "너네 맨날 카푸어(주거지는 열악한데 고급 차를 타는 사람들) 욕하지? 쉽게 비유하자면 아반떼 타야 할 사람이 죄다 포르쉐 타고 다니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물론 눈 낮춰서 '결혼해라', '아이 낳아라' 이런 뜻이 아니고 그냥 대부분 주제 모르고 눈이 높다는 말이다. 그래서 어쩌자는 게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2030세대 소비 습관 지적해 공감 얻은 글 원문 / 블라인드
2030세대 소비 습관 지적해 공감 얻은 글 원문 / 블라인드

이 글은 게시된 지 하루 만에 해당 커뮤니티에서는 물론,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로도 퍼지면서 주목받았다. 블라인드 이용자는 대부분 글 내용에 공감했다. 이 중에는 인스타그램 등 SNS에 자신의 일상을 전시하는 분위기가 과소비 습관과 이어진 것 같다고 지적했다. 분명히 자신의 주변에는 비슷한 소득 수준의 사람들이 있을 텐데 SNS를 보면 대부분 부유해 보여 생각지 못한 격차를 느끼는 이들이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이하 블라인드 글에 있었던 댓글들 캡쳐
이하 블라인드 글에 있었던 댓글들 캡쳐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점차 꺾여가고는 있지만, 약 3년의 긴 시간 동안 팬데믹 영향으로 세계적인 경기 불황이 있었다. 이때도 명품 업계는 거의 유일하게 뚜렷한 실적을 나타냈다. 실제로 주요 명품 거래 플랫폼은 경기 불황에도 호실적을 발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명품을 온라인에서도 살 수 있도록 오픈한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명품 시장을 끌어가고 있는 건 20·30세대라는 분석도 있었다. 미래를 불안정하게 생각하는 젊은 층이 충동적 구매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2030세대는 아직 최고 구매력에 이르지 못한 연령대지만, 여느 세대보다 명품 소비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