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미식가' 애청자가 들으면 오열할 소식… 긴급 공지가 떴습니다

2022-11-14 17:51

14일 도라마코리아가 공식 발표한 내용
“콘텐츠 지원 화질 1080p에서 540p로 하향 조정”

일본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 애청자에게 아쉬운 소식이 전해졌다.

일본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 / 이하 유튜브, '도라마코리아'
일본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 / 이하 유튜브, '도라마코리아'

'고독한 미식가' 콘텐츠 화질이 확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의 반토막 수준으로 떨어진다.

도라마코리아가 14일 공식 홈페이지에 콘텐츠 화질 변경 안내문을 띄웠다.

도라마 측은 이날 "서비스 콘텐츠의 화질 변경과 관련해 안내해 드린다"며 "자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전체 콘텐츠 지원 화질이 기존 최대 1080p(픽셀)에서 최대 540p로 변경된다"고 밝혔다.

이어 "화질 변경의 경우 현재 순차적으로 반영 중"이라며 "수일 내 전체 콘텐츠의 화질 변경 작업을 완료할 예정으로, 이용에 참고 부탁드린다"고 설명했다.

도라마 측은 "화질 변경으로 인해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며 "앞으로 더 좋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도라마코리아가 되겠다"고 말했다.

4K를 넘어 8K 영상이 등장하는 등 초고화질 콘텐츠가 쏟아지는 판에 도라마가 해상도 저하에 나선 건, '망 사용료(이용료)'에 대한 부담 때문으로 해석된다.

지난 9월 국회에서 망 사용료 관련 법안이 통과된 뒤로 글로벌 콘텐츠 사업자(CP)도 이 비용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당초 네이버나 카카오 등 국내 콘텐츠 제공 사업자만 이를 부담해왔으나, 유튜브, 넷플릭스, 트위치TV 등도 사용료를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 조금이라도 비용을 낮춰보고자 시청 화질을 손질하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당황스럽다” “말이 안 되는 이야기” 트위치 스트리머를 발칵 뒤집는 일이 발생했다 30일부터 화질 1080p에서 720p로 낮춘다,스트리머 “게임은 업그레이드되는데…” 반발. “당황스럽다” “말이 안 되는 이야기” 트위치 스트리머를 발칵 뒤집는 일이 발생했다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미국 아마존닷컴의 인터넷 방송 플랫폼 '트위치'도 앞서 9월 말 방송 화질을 1080p에서 720p로 낮췄다.

트위치 측은 한국에서만 방송 화질을 낮춘 이유를 두고 "한국의 현지 규정과 요건을 지속해서 준수하고 모든 네트워크 요금 및 기타 관련 비용을 성실하게 지불해 왔다"며 "그러나 한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비용은 계속 증가해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화질 조정 등 조처는) 한국 내 서비스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 도입한 해결책"이라고 설명했다.

트위치에 이어 도라마 측의 화질 변경 공지에 국내 네티즌은 "720p도 아니고 540p...", "고로 상 먹방을 540p로 봐야 한다니", "거의 '허준', '야인시대' 화질 아니냐고...", "저 정도면 못 볼 듯", "하... 이게 맞냐", "540p로 어떻게 보냐고", "결국 화질 다 내리는구나"라며 안타까워했다.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한 TV도쿄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는 2012년 처음 방송된 뒤 10년에 걸쳐 10개 시즌을 이어오고 있다.

주인공 이노가시라 고로가 일상에서 여러 음식을 맛보고 그 가게를 소개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시즌 7에는 한국의 음식과 식당이 등장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home 김혜민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