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광주형 인공지능 문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 2팀 입상

2022-07-21 17:37

‘AI기반 CCTV 쓰레기 탐지’, ‘AI 인물특징 활용한 닮은꼴 동물상 제안’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학과장 김남호) 학부생 2개 팀이 7월 20일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최한 ‘광주형 인공지능 문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에 입상했다.

‘너 수거된 거야’, ‘여유만만’ 2개 팀(지도교수 문희정)은 ‘AI기반 CCTV 쓰레기 탐지 시스템 개발’과 ‘AI 인물특징을 활용한 닮은꼴 동물상 제안 시스템 개발’을 주제로 출품작의 완성도와 시장성, 기술 적용 가능성, 가치 전달력 등의 심사를 통해 각각 우수상과 장려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특히 장려상을 수상한 ‘여유만만’ 팀은 AI융합대학지원사업단(단장 정영기) 지원을 받아 동 아이디어를 주제로 산업체 실전문제 해결 및 연구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자율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산업체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교외대회 출전으로 개발과정의 실무화 및 확장의 의미가 깊다.

우수상을 수상한 ‘너 수거된 거야’ 팀의 박재우(4학년) 팀장은 “공모전 준비를 하며 개발자에 한 걸음 더 다가간 것 같아 굉장히 뿌듯하고 기쁘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노력해준 팀원과 지도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장려상을 수상한 ‘여유만만’팀의 여현정(4학년) 팀장은 “공모전을 통해 많이 배우고 좋은 경험이 되었다. 심사위원 평가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더 좋은 방향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