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기적의도서관에서는 어린이 권리 보호와 지위 향상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및 전시 ‘어린이들이 꿈꾸는 세상’을 6월 한 달 동안 운영한다.
이번 전시는 기적의도서관 내 ‘기적을 꿈꾸는 전시실’에서 진행되며, 폴란드 대표 아동문학 『마치우시 왕 1세』의 원화 11점을 전시한다. 『마치우시 왕 1세』는 어린이의 권리, 어린이의 꿈 그리고 어린이가 살고 싶은 세상을 담은 작품으로 폴란드 어린이들의 필독서이자 가장 사랑받는 문학작품이다.
이와 함께, 순천 어린이들이 스스로 주장하고 제정한 권리를 순천 어린이들이 그린 「순천 어린이 선언문」원화 10점도 공개한다. 더불어 다양한 국적의 누구나 순천 어린이 선언문을 이해하고 순천 어린이들의 권리를 존중·보호할 수 있도록 다국어(8개 국어) 번역본도 같이 선보인다.
오는 14일에는 전시와 연계하여 『마치우시 왕 1세』의 번역가이자 기획가인 이지원 교수(서울시립대)를 모시고 북 토크를 진행한다. 폴란드 아동인권 옹호의 선구자이자 어린이를 가장 잘 이해하고 사랑한 작가 ‘야누쉬 코르착’의 작품세계와 폴란드에서『마치우시 왕 1세』 가 갖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순천기적의도서관 관계자는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준비한 특별 프로그램 및 전시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꿈꾸는 세상을 이해하고 주변의 어린이들에게 따뜻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순천기적의도서관(☎061-749-8900)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