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백란 교수, 지역민 대상 ‘인문학 특강’

2022-05-30 03:56

릴레이 특강 5차 ‘4차산업혁명시대, 신기술 속에서 찾는 삶의 지혜’ 주제
6월 2일 한국항공대학교에서 학부생 대상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강연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백란 교수는 5월 26일 오후 광주가톨릭평화방송국 다목적홀에서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4차산업혁명시대, 신기술 속에서 찾는 삶의 지혜’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백란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우리의 삶속에 이미 내재돼 있는 신기술의 존재와 우리가 응용하고 있는 지혜를 재조명하고, 미래에 다가올 신기술 대응을 위한 기술의 역사와 숨은 이야기들을 소개했다. 또 4차산업혁명시대 신기술들과의 공존을 위한 감성역량과 디지털 리터리시의 구현방법에 대한 현실적 관점에서 다양한 사례를 공유했다.

강연 현장에서는 ▲인공지능의 광주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인공지능의 부정적 영향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개인정보에 대한 우리의 대응 등에 대한 질의응답이 이어졌고, 현장 유튜브에는 현재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접한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됐다는 댓글이 올라왔다.

백란 교수는 “4차산업혁명시대 신기술 대중화, 즉 인공지능 대중화를 위한 동기부여와 신기술을 전달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으며, 특히 60대 이상 노장년들의 적극적 현장 참여와 많은 질문들을 통해 대학현장에 있는 교수자들이 더욱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인공지능의 대중화를 위한 노력을 펼쳐야 함을 절실히 느꼈다”고 강연 소감을 말했다.

백 교수는 오는 6월 2일 한국항공대학교 학부생 대상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주제 강연을 끝으로 총 6회차로 구성된 1학기 신기술 특강 릴레이를 마무리한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