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DX 기반 주거문화 트렌드 변화 세미나 개최

2022-05-12 11:33

세미나는 ‘더 나은 주거 생활 경험의 대중화’ 컨셉

세미나에 참석한 주택조합 및 시행사 대표들이 AI 주택 솔루션 설명을 듣고 있다 / KT대구・경북광역본부

KT대구・경북광역본부(본부장 안창용)는 ‘더 나은 주거 생활 경험의 대중화’를 컨셉으로 대구·경북 내 주택조합 및 시행사 대표 100여명을 대상 '인공지능(AI)·디지털전환(DX) 기반 주거문화 트렌드 변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구 산격동에 위치한 호텔 인터불고(EXCO) 아이리스홀에서 진행 된 이번 세미나는 KT가 다년간 축적한 주거 관련 AI기술과 운영 노하우를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코그렌 이수화 대표이사(한국외대 겸임교수)의 ‘주거 문화 트렌드 변화’ 강연을 시작으로 KT 공간·안전DX사업담당 배기동 상무의 ‘AI Space DX사업소개’ 외 ‘AI Space 도입 활용 사례’ 등 업계 전문가들이 주택 시장 트렌드와 최신 기술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강연 이후에는 세미나에 참석한 주택조합 및 시행사 관계자들의 질의가 이어졌는데, 최근 주택시장의 트렌드인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하는 ‘AI주택형 솔루션’ 에 특히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AI 주택형 솔루션’ 은 주택 내 설치된 조명기구,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과 같은 IoT 가전제품을 음성이나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기술로 KT와 스마트홈 전문 기업 코맥스가 공동 개발하였으며, 아파트, 호텔과 같은 대형 건물뿐 아니라 지금까지 스마트홈 네트워크 구축이 어려웠던 소규모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에도 적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행사장에는 KT AI로봇도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3D공간맵핑, 자율주행 기술 등 최첨단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로봇이 행사장 곳곳을 이동하며 방역을 시행하였으며, 강의 전 발표자에게 필요한 물품을 전달하고 자동으로 대기장소로 돌아가는 등 KT의 다양한 AI기술을 함께 선보였다.

KT대구・경북광역본부는 ‘AI스마트홈 서비스 확산’ 을 위해 대구시 고성동 ‘KT대구본부’ 1층에 ‘AI주택형 솔루션’ 을 적용한 체험 공간을 구축하여 관련 업계 종사들이 솔루션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안창용 KT 대구・경북광역본부장은 “주거 문화의 트렌드가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반 첨단 기술(DX)을 접목하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라며, “주거 문화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AI주택형 솔루션’을 활용하여 고객들이 편리하고 여유로운 삶을 영위하도록 KT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home 황태진 기자 tjhwang@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