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립도서관은 광주시교육청과 함께 오는 5월23일부터 29일까지 1주일간 제10회 도서관 문화마당 행사를 비대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광주지역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독서단체 등 46개 기관이 참여해 ‘서(書)로 돌아보기’를 주제로 강연, 공연, 온라인콘텐츠, 독서문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주요 강연으로는 미래의 과학기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곽재식의 미래 상점으로 오세요!(5월25일, 오후 7시)가 온라인 줌(ZOOM)으로, 나와 타인의 심리를 알아보는 ‘당신을 읽어드립니다’(5월27일, 오후 7시)가 시립도서관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우리의 자세를 알아보는 ‘타일러 라쉬, 처음이자 마지막 지구’(5월28일, 오후 4시)와 김초엽, 천선란, 김겨울 작가가 함께 하는 ‘북토크쇼 : SF가 우리의 미래일까?’(5월29일, 오후 2시)도 시립도서관 유튜브로 생중계한다.
공연으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 뮤지컬(로빈슨 크루소, 파브르 곤충기, 푸푸)가 시립도서관과 시교육청 유튜브에서 5월25일부터 3일간 매일 1편씩 상영한다.
또한, ‘틈’이 라는 주제로 시민들에게 사연과 음악 신청을 받아 소개하고, 밴드 공연도 보는 ‘보이는 라디오 : 사연과 음악 주문 받아요!’(5월28일 오후 2시) 공연이 시립도서관 유튜브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메타버스 놀이터’도 대표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행사 기간 운영한다.
게더타운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이 콘텐츠에서는 자신의 관심사나 상황별 책을 추천해주는 ‘책약국’과 그림책 원화 전시를 진행하는 ‘그림책 미술관’, 미로찾기, 보물찾기 등 게임도 만날 수 있다.
오프라인 행사로는 행사 기간 광주지역 각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독서단체 등에서 그림책 읽기, 글쓰기 등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행사별 사전 신청은 대표도서관 홈페이지에서 26일부터 선착순 접수한다.
백호승 시립도서관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이 제10회 도서관 문화마당 행사를 통해 서로를 위로하며 책으로 더 나은 미래를 함께 바라보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