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최초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인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이 조선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한 ‘제5기 SW교육강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성황리에 마쳤다.

조선대학교 IT융합대학에서 진행된 수료식에는 한전KDN 박병원 차장, 김지혜 사원을 비롯해 전라남도교육청 김호범 장학관, 이경금 장학사가 참석했으며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심재홍 가치확산센터장, 조영주 교수, 이광옥 교수, 임희경 교수, 노치상 조교, 김준현 조교, 하태준 조교를 비롯해 소바세 교육연구소 오영학 대표, 키움인 교육그룹 박시은 대표, 한국인터넷진흥원 이아현 주임연구원이 참석해 학생들의 수료를 축하했다.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실습실에서 2022년 1월 3일부터 1월 21일까지 3주간 하루 8시간씩 총 120시간에 걸쳐 진행된 프로그램은 조영주 담당교수를 비롯해 노치상, 김준현, 하태준 조교가 함께 참여해 교육을 진행했다.
‘제5기 SW교육강사양성과정 교육’은 조선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과 한전KDN, 전라남도 교육청이 참여하는 전국 최초의 산,학,관 SW교육모델의 일환으로 조선대학교 IT융합대학 재학생 18명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Robot Coding(로봇 코딩), Python(파이썬), 빅데이터 분석, 메타버스, 사물인터넷 활용(스마트 경보기, 시각장애인 스마트지팡이, 반려동물용 펫도어), Robot Making(로봇 메이킹), 로봇 창작활동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AI·SW관련지식을 습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산업체현장학습2(3학점)' 취득과 동시에 COS 1급 자격증, 언플러그드 지도사, 인성코딩지도사1급 자격증과 수료증, 한전KDN 수료증을 포함해 총 3개 수료증과 3개의 SW교육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됐다.
제5기 SW교육강사 양성과정을 기획하고 진행한 SW중심대학사업단 조영주 담당교수는 “제5기 SW교육강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대학생들과 함께 올해 진행할 '2022년 주말교육기부'를 비롯해 그 밖의 다양한 AI·SW교육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해 나가겠다"며 "AI·SW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에게 학생 조교진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해 재미나고, 신나는 AI·SW코딩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대학생들(컴퓨터공학과 강보석, 김나현, 김용수, 김진영, 김준서, 김성욱, 나영준, 이성현, 이병헌, 임령, 이한결, 이현준, 박준호, 정보통신공학과 유석우, 이현호, 최철윤, 정보통신공학부 이수정, 전자공학과 김종명)은 “프로그램에 참여해 3주동안 AI·SW와 관련해 대부분 처음 접하는 다양한 내용을 쉽게 배울 수 있어 좋았다”며 “모의수업 진행뿐만 아니라 수업을 준비하는 것까지 전부 도움이 되어 성장할 기회가 되었던 것 같아 감사하다”고 전했다.
또한 “장기간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잘 배우고 따라갈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교수님들과 조교님들 덕분에 AI·SW에 대한 여러 지식들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었고 모의 발표를 준비하면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소프트웨어를 쉽게 설명할지 고민도 하고 발표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이어 "SW교육에 대해 들어 보기만 했는데 이번 계절학기 수업을 들으면서 SW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을 깊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고, 모의수업을 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내가 준비한 수업자료로 수업을 하면서 뿌듯함과 성취감을 느꼈다"며 "긴 시간 동안 AI·SW이해, 코딩 등 여러 내용을 배우고 직접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밖에도 ”기본적인 코딩과 알고리즘부터 기계학습, 로봇까지 다루는 다양한 경험을 했고 그뿐만 아니라 배운 것들을 다시 가르치는 수업 준비의 기회까지 가지게 되어 많은 것들을 알아갈 수 있던 기회가 되었다"며 "앞으로 누군가에게 코딩이나 이런 분야를 가르칠 기회가 생긴다면, 더 능숙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 좋은 수업 해주신 교수님들과 옆에서 항상 도와주신 조교님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조선대학교 SW융합교육원 심재홍 가치확산센터장은 "'제5기 SW교육강사 양성과정'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산업체 현장학습(3학점)과정이라는 과목명으로 계절학기 학점 연계와 더불어 SW교육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던 만큼 교육과정 이후 2022년 1년 동안 주말교육 기부과정을 통해 SW가치확산이 진심으로 확산되길 바란다"며 "AI·SW 관련 컨텐츠 개발과 지원 역시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전KDN 관계자는 “한전KDN이 처음으로 제시한 산·학·관 연계 교육협력 모델을 통해 SW교육의 기회를 제공받은 전라남도 지역의 청소년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이 되기를 희망하며, 앞으로도 미래인재육성과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전라남도교육청 관계자는 “전라남도 지역의 많은 청소년들이 AI·SW교육프로그램을 기다리고 있어 이번 5기 학생들이 청소년들에게 미래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많은 활동을 부탁하고 또 기대한다"며 "5년 동안 꾸준히 활동해 준 조선대학교SW중심대학사업단과 조영주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SW교육강사 양성과정 프로젝트는 2018년 조선대학교는 SW중심대학 우수대표사례 사회적 성과부분에 선정됐으며 2020년 한전KDN이 제9회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했다. 또한 담당교수인 조영주 교수는 2021년 '제22회 소프트웨어 산업인의 날' 행사에서 광주·전남 등 지역의 SW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소프트웨어산업 발전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