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나가더니… 갑자기 아파트 브랜드 순위서 꼴찌로 추락한 아파트

2022-01-20 15:13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내용
아파트 브랜드평판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아파트 ‘1월 브랜드평판' 순위가 발표돼 이목을 끌고 있다. 힐스테이트가 정상을 차지했다.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 대우건설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 대우건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19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는 1위 힐스테이트, 2위 자이, 3위 푸르지오 순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9일까지 국내 아파트(24개) 브랜드 빅데이터 2550만 6284개를 취합해 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했다.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 뉴스1
기사와 관련없는 사진 / 뉴스1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눠 분석한다. 이번 아파트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1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순위(1~24위)는 힐스테이트, 자이, 푸르지오, e편한세상, 래미안, 롯데캐슬, SK뷰, 위브, 우미린, 한라비발디, 호반베르디움, 더샵, 서희스타힐스, 더 플래티넘, 한화포레나, 코아루, 센트레빌, 데시앙, 하늘채, 리슈빌, 동문굿모닝힐, 벽산블루밍, 스위첸, 아이파크 순으로 나타났다.

건물 한쪽 면이 붕괴된 아이파크 아파트 /  뉴스1
건물 한쪽 면이 붕괴된 아이파크 아파트 / 뉴스1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아이파크의 하락이 눈에 띈다. 지난달 브랜드 평판 조사에서는 9위를 기록한 아이파크가 광주 붕괴 사고 이후 최하위 24위로 떨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지난 11일 광주 동구 화정동 아이파크 아파트 신축 공사 현장에서 건물 외벽 붕괴 사고가 발생해 1명이 다치고 6명이 연락 두절 됐다. 연락이 두절된 작업자들은 붕괴한 건물의 28∼34층에서 창호, 소방설비 공사 등을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1월 아파트 브랜드평판' 1위부터 24위까지 정리한 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home 이범희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