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백란 교수, 전북대 초청 받아 ‘인공지능 특강’

2021-11-11 09:31

‘4차산업혁명시대의 창의력이란?’ 주제 창의성 함양 3C사고 강조
원광대학교, 미국 세인트메리대학교 등 3개대학 릴레이 특강 성료

호남대학교 AI빅데이터연구소장 백란 교수(컴퓨터공학과)는 11월 10일 오후 IT스퀘어 통합뉴스센터에서 Zoom을 통해 전북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특강 릴레이’ 최종 3회차 실시간 강연을 진행했다.

전북대학교가 4차산업혁명시대 등 급속한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 함양과 다양한 학문분야를 경험하고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마련한 이날 ‘건지리버럴아츠 특강’에서 백란 교수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창의력이란?’을 주제로 창의성 함양을 위해 3C 사고(Creative Thinking, Critical Thinking, Computaional Thinking)의 필요성을 언급하며 소아비만질병사례를 통해 3C사고로부터 창의성을 도출할 수 있는 과정을 소개했다. 이어 4차산업혁명시대 신기술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소양 및 전략방법을 제안했다.

백란 교수는 또 미래사회에 맞닥뜨릴 다양한 기술과 환경에 각자의 전공영역을 어떻게 응용할 지에 대한 개인별 포트폴리오를 제시하는 한편 인공지능기술 발전에서 보듯 창의성은 어디서부터 출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조명을 통해 전공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번 전북대 강연을 끝으로 마무리된 백란 교수의 ‘인공지능 특강 릴레이’는 그동안 9월 29일 원광대 전교생 대상 ‘AI시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 주제 강의와 10월21일 미국 세인트메리대학 초청 ‘수학으로 풀어가는 인공지능’ 강의가 진행됐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