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남대학교 AI빅데이터연구소장 백란 교수(AI빅데이터학과장)가 9월 29일 원광대학교 특강을 시작으로 국내·외 3개 대학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특강 릴레이에 돌입했다.
원광대학교에서 주최한 제5회 AI아카데미에 초청받은 백란 교수는 이날 오전 11시 원광대 전교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시대에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주제로 인공지능시대에서 일어나는 기술 현장, 미래직업군, 사회문제 현상들을 소개했다. 백 교수는 이어 인공지능의 순기능과 역기능 현상 및 사회적 문제 발생에 대한 근본적 원인들을 설명한 뒤 인공지능의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 지에 대한 방안 등 인공지능시대를 맞는 미래교육방향을 제시했다.
백란 교수는 특히 미래 의료분야 진출을 앞둔 의대와 한의대 학생들을 위해 인공지능시대 AI의료분야에 응용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다루며 발전적 준비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현장을 통해 SW기술의 전망과 변화하는 직업군의 변화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백 교수는 10월 21일에는 미국 세인트메리 대학 경영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으로 풀어가는 인공지능’, 11월 10일에는 전북대학교 전교생 대상 ‘건지리버럴아츠특강: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의 창의력이란’ 주제 강연을 진행한다.
백 교수는 이와 별도로 오는 11월에는 전국의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총 4회 일정의 신기술 따라가기 시리즈 강의를 마련, 1강에서는 ‘생활속에서 인공지능 기술’ 2강 ‘빅데이터와 데이터 댐의 개념’ 3강 ‘메타버스 기술의 배경과 개념’ 4강 ‘블록체인의 개념과 응용’을 주제로 EDUTV방송을 통해 공유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