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비행을 하고, 외국어에 능해야 하며, 손님들에게 여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승무원(스튜어디스). 승무원들은 과연 연봉이 어떻게 될까?
온라인 커뮤니티 SLR클럽에 '스튜어디스 연봉'이라는 게시물이 올라왔다. 해당 게시물에는 유튜브 채널 크루온플라잇의 '대한항공 동방항공 연봉 공개' 영상과 유튜브 채널 달콤한크루들의 '돈 얘기 좀 시작해볼까? 항공사 때려친 언니들' 영상을 캡처한 사진이 첨부돼 있었다.
먼저 사진 속 크루온플라잇 영상 출연자들은 "(대한항공의 경우 승무원 경력이) 3년 차 정도 됐을 때 연봉 4000만 원 이상"이라며 "부사무장이 되면 무조건 100만 원이 올라간다"라고 말했다.
이어 "부사무장 되고 나서는 사실 연봉 6000만 원 이상"이라고 밝혔다.
좀 더 자세한 연봉 정보를 알고 싶다면 위 영상을 참조하자.
달콤한크루들 영상 출연자들은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기본급 180만 원에 비행 수당, 해외 체류비, 상여금(180만 원)을 합치면 약 450만~470만 원이 한 달 월급이라고 말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다면 위 영상을 참조하자. 달콤한크루들은 해당 영상을 올리며 "이거 알면 승무원 하고 싶을걸?"이라는 멘트를 첨부하기도 했다.
해당 내용을 접한 누리꾼들은 "너무 적은 것 아닌가" "저는 많은 것 같은데" "하는 일을 생각하면 더 줘야 할 것 같기도" "승무원 노동 강도가 강하다고 들었다"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