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제니가 입어서 섹시한 거다” 주장 나오자 현직 간호사들이 보인 반응

2020-10-14 09:03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 페이스북 페이지서 뜨거운 논란 부른 글
“간호사 성적 대상화한 거 아냐” 주장에 현직 간호사들 “닥쳐라” 비판

논란을 부른 제니의 옷차림. /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논란을 부른 제니의 옷차림. / 블랙핑크 뮤직비디오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 페이스북 페이지 캡처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가 뮤직비디오에서 간호사를 성적으로 대상화했다고 일부 간호사가 불편한 심경을 표출한 가운데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온 글 하나가 뜨거운 비판을 받았다.

한 누리꾼이 최근 ‘간호학과 간호사 대나무숲’ 페이지에에 글을 올려 “왜 사람들이 간호복 입는 게 간호사를 성적으로 폄하한다는 거지?”라고 묻고 “그냥 뭘 입어도 예쁘고 섹시한 애가 간호복을 입었을 뿐이야”라고 주장했다.

그는 “남자 아이돌이 밀리터리 룩을 입는 거는? 방탄소년단(BTS)의 ‘쩔어’ 뮤직비디오 같은 거만 봐도 애초에 남성성 강조되는 옷들만 입고 나오는데 그럼 이것도 성적인 건가? 의사 복장도 있는데 이거 입어서 의사라는 직업이 성적으로 폄하돼 보이는가. 진짜 같은 여자지만 그냥 ‘페미’ 그 자체로밖에 안 보인다”고 말했다.

제니가 간호사복을 입은 것을 문제 삼을 수 없다는 요지의 이 같은 주장은 곧바로 뜨거운 논쟁을 야기했다.

상당수 간호사 및 간호학과 학생들은 곧바로 반박하고 나섰다. 글쓴이를 비판하는 댓글을 모아봤다.

“실습하면서 간호캡 쓰고 꽉 조이는 벨트 차고 짧은 치마 간호복 입은 간호사 선생님 한 명도 못 봤다. 병원 한 번이라도 가본 적 있나? 무식한 거 티 내네.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간다던데 모르면 좀 닥치고 가민히 있어라.“

“일단 현직 간호사 입장에서는 별로다. 일하다 보면 그런 성적 판타지 갖고 있는 사람 꽤 본다."

"왜 간호사들이 난리인지 모르나? 주로 성적으로 어필하거나 섹시하게 간호사 코스프레할 때 딱 붙는 옷에 짧은 치마, 간호캡 같은 걸로 코스프레를 한다. 누가 저렇게 입고 간호를 하나. 미디어의 힘은 생각보다 강력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간호사들이 받는다."

“방탄소년단이 ‘쩔어’ 뮤직비디오에서 옷을 벗거나 성상품화를 했는가? 만약 남자 아이돌들이 그런 식으로 소비했다면 그때 그 직업군에서 남자들이 그에 대한 의견을 내면 되는 거다. 왜 우리가 그들의 직업까지 지켜줘야 되는 거지?“

“그래서 실제 임상에서 성희롱당할 때 누가 당하는지 조금만 생각해봐, 돌대가리야.”

“간호복을 입을 거면 실제로 임상 간호사들이 입는 옷을 입어라. 그럼 우리가 왜 뭐라 하겠나.”

“간호복을 저렇게 짧고 딱 붙게 입고 나왔는데 저게 간호사 성상품화가 아니라니.”

“의사 옷이나 군복은 있는 옷 그대로 입는데 왜 간호사복은 저렇게 코스프레를 하나. 간호사 코스프레가 아니라 포켓몬스터 간호순 코스프레라고 하라.”

“중요한 건 그 직업군이 불쾌하다는 거다. 방탄소년단이 상의 노출할 때 방탄소년단이 수치스러워하고 불쾌하게 생각하나. 가끔 화보 찍는 소방관과도 비교하는데, 그들이 상의 노출 섹시한 컨셉트로 사진 찍을 때 불쾌해하고 수치스러워하나. 남자 아이돌이 밀리터리룩 입고 섹시콘셉트를 연출할 때 남군이 수치스러워하나. 여군은 밀리터리 섹시 콘셉트를 하면 수치스러워한다. 간호사들도 여군처럼 섹시 콘셉트, 노출 콘셉트가 불쾌하고 수치스럽다. 우리가 수치스럽고 불쾌하다는데 왜 다른 직업군이 난리야.”

한 누리꾼은 다음과 같이 긴 글을 올려서 간호사들에 대해 누리꾼이 오해하는 것이 많다고 주장했다.

제가 잘 모르고 한 표현 죄송합니다. 수정해 다시 주장하겠습니다. 그리고 주장에 대한 비판은 좋은데 비난을 하시는 분들때문에 눈쌀이 찌푸려집니다.

1. 표현의 자유라고 하는데 이는 다른 직업을 존중하는 선에서 이루어져야한다 생각합니다. 실제 경찰과 같은 직업에서도 자신의 옷을 외부에 못입게 하는법이 실제로 시행중입니다.

2. 의료인 품위유지법이라고 심각하게 저희의 이미지를 저해하면 면허 취소가 됩니다.(이는 일반인에게는 적용되지 않지만 저희도 잘지키는데 제3자가 손상하면... 왜... 대체....)

그리고 이거에 의료적인 부분만 가능하다 반박해주셨는데 의료중 성폭행 성추행을 하는 행위나 품위에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선례가 없는 법은 법이 아니라면 제가 잘못했네요 이부분은 사과합니다.

3. 저희는 페미가 아닙니다. 제니가 예뻐서 그런것도 아니구요.

사견이지만 저는 ㅁ*ㅁ도 일반적인 미의 기준에 부합하는 멤버가 많은것 같습니다. 간호학과 대신말해드려요에 보시면 몇년전부터 수지, 일반인, 클럽 등을 대상으로 꾸준히 비판해왔는데 제니만 일이 커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제니가 예쁘다에 반박할수있는 사람은 0명이며 저도 제니 예쁘다 생각하고 여자들도 예쁜여자 좋아하고 저또한 그렇습니다. 이것은 간호사복인식vs대중의 문제지 페미의간호사복vs남성이 아닙니다.

4. 저희는 제니가 간호사 복을 입었다는게 화나는게 아니고, 간호사와 관련없는 풀어헤친머리, 킬힐, 딱붙는상의, 짧은원피스, 하트모양 캡, 각선미가 보이게 앉고 풀샷을 찍은 그런게 싫은겁니다. 만약 정말로 그저 순수하게 코스프레가 하고싶었다면 왜 통바지에 널널한상의 간호화에 캡제거하고 머리망을 사용하지 못하나요?

5. 간호사=이쁜옷 입은 누나이미지때문에 간호사들에게 서슴없이 성희롱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분들은 안그러시겠죠.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있으며, 저희는 힘들고 지친 환자를 마주합니다. 저또한 정신과 실습때 환자가 고백을 했었고, 다른친구는 성인간호학 실습때 환자가 엉덩이를 만졌습니다. 저는 의사, 방사선사, 청소여사님께 이런행위를 했다는 말을 많이 못들어봤고 간호사에게 이런 행위가 만연하다는게 여러이유가 있겠지만, 대중매체 등(야동, 뮤비, 클럽홍보 등)과 관련된 간호사의 인식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화를 내는거지 일반인 남성이 모두 우리를 성적대상화 한다. 라고 주장하는것이 아닙니다!. 제발... 제발... 오해좀 말아주세요....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