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경제 소식>
거센 굿즈 열풍… 롯데리아·던킨도 나섰다
굿즈 열풍이 거세다. 롯데리아와 던킨이 31일 캠핑 굿즈 폴딩박스를 판매한다. 롯데리아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휴대가 간편한 나들이용 굿즈인 ‘펩시 피크닉 폴딩박스’를 이날부터 판매한다. 가로 34㎝, 세로 25㎝, 높이 13㎝ 크기의 접이식 피크닉 박스인 이 폴딩박스를 나만의 디자인이 가능한 포인트 스티커를 담아 포장백에 넣어서 제공한다. 던킨 폴딩박스도 돋보인다. 북유럽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Nordisk)’와 협업해 다용도 박스로도 활용할 수 있는 한정판 ‘캠핑 폴딩박스’를 제작했다. 이 제품은 사전 예약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과시한 바 있다. 폴딩박스와 1만원짜리 던킨도너츠 상품권을 1만6900원에 판매한다고 밝히고 사전 예약에 나섰는데 하루도 안 돼 예약물량이 동났다. 재출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자 던킨은 31일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하기로 했다. 매장에서 커피나 도넛을 1만원 이상 구매하면 폴딩박스를 정상 가격인 8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포항~김포, 포항~제주 하늘길 열린다
포항~김포, 포항~제주 하늘길이 열린다. 대한항공 자매회사인 진에어가 31일부터 포항~김포, 포항~제주 노선에 189석짜리 항공기(B737-800)를 투입한다. 포항~김포는 하루 1회, 포항~제주는 하루 2회 왕복 운항한다. 원래 해당 노선들은 대한항공이 취항한 바 있다. 포항과 김포를 잇는 노선은 적자를 이유로 지난해 철수했고, 포항과 제주를 잇는 노선은 코로나19 사태로 5개월째 운항이 중단됐다.
<정치·사회 소식>
코로나19 사망자 유족, 국가 상대로 손배소 제기
코로나19 사망자의 유족들이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다. 한반도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은 코로나19 사망자 6명의 유족 19명을 대리해 31일 대구지법에 국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진행한다. 변호사모임은 전날 "정부는 코로나19 예방과 치료를 위한 조치를 게을리 한 채 이웃 대만과는 달리 끝내 중국발 입국제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확산 책임을 특정종교집단·지역 문제로 떠넘기며 해이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정부의 부실한 대응책임을 묻고 향후 재발방지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우선 일부청구로 3억원의 국가배상청구소송을 제기한다"고 밝혔다.
이라크 한국인 근로자 70여명 추가 귀국
이라크에 있는 한국인 근로자 70여명이 민간 임시항공편으로 31일 귀국한다. 이번에 귀국하는 근로자는 총 70여명이다. 앞서 지난 24일에도 근로자 293명이 귀국한 바 있다. 정부는 1차 귀국 이후 추가로 귀국 수요를 파악해 임시 항공기를 띄웠다. 정부는 이번에 귀국하는 근로자에 대해서도 1차 귀국 때와 마찬가지로 비행기 탑승 전부터 의심증상 여부를 확인해 유증상자와 무증상자의 좌석을 분리한다.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 영장실질심사
코로나19 방역 활동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 이만희(89)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총회장의 구속 여부가 31일 결정된다. 수원지법 이명철 영장전담판사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감염병예방법 위반,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횡령), 업무방해 등의 혐의를 받는 이 총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한다. 영장 발부 여부는 이르면 이날 오후 늦은 시간이나 다음날 오전쯤 나올 것으로 보인다
<체육·연예 소식>
백현이 다시 부르는 보아의 '공중정원'
‘아시아의 별’ 보아의 20주년을 기념하는 프로젝트 '아워 비러브드 보아(Our Beloved BoA)' 첫 음원인 백현(엑소 멤버)의 '공중정원'이 31일 오후 6시 각종 음악 사이트를에서 공개된다. ‘공중정원'은 보아의 2005년 정규 5집 '걸스 온 톱(Girls On Top)'에 수록돼 있다. 몽환적인 분위기, 보아의 감성적인 보컬이 어우러져 큰 사랑을 받은 곡이다.
SK 새 외국인선수 타일러 화이트 입국
SK 와이번스의 새 외국인 선수 타일러 화이트(30)가 31일 입국한다. SK는 전날 "지난 16일 대체 외국인 선수로 영입한 화이트가 미국 시간으로 29일 취업 비자를 받고 가장 빠른 비행편으로 입국하게 됐다"면서 "샌프란시스코를 떠나 한국 시간으로 31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다"고 밝힌 바 있다. 화이트는 2016년 메이저리그에 데뷔해 4시즌 동안 256경기에 출전했다. 지난 시즌 로스앤젤레스 다저스에서 류현진(토론토 블루제이스)과 함께 뛰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