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챗에게 물어봐!

[캘린더+] 이재명에게 '벌금 300만원' 선고한 원심이 유지되면 벌어지는 일

2020-07-15 15:13

이재명 대법원 상고심 선고 '초미의 관심'
이마트 오늘 가장 젊은 매장 신촌점 오픈

위키트리의 '캘린더+'는 당일에 가장 관심을 받을 만한 경제, 정치, 스포츠, 연예계 일정을 모은 것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정치·사회 소식>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 /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 대법원 선고… 유튜브·TV로 생중계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사직 유지 여부가 결정되는 대법원 상고심 선고가 16일 TV와 유튜브로 생중계된다. 지자체장에 대한 대법원 선고가 생중계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지사에 대한 상고심은 오후 2시 대법원에서 열린다. 이 지사에 대해 1·2심은 모두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를 무죄로 판단했다. 허위사실 공표 혐의는 1심은 무죄로 봤지만 2심은 유죄로 판단해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이 원심을 그대로 확정하면 이 지사는 지사직을 상실한다. 동시에 향후 5년간 피선거권이 박탈된다. 2022년 열리는 제20대 대통령선거에 출마할 수 없게 되는 것. 당선무효형을 선고한 원심을 파기할 경우 지사직은 일단 유지하게 된다.

21대 국회, 진통 끝에 드디어 개원

제21대 국회 개원식이 16일열린다. 이로써 지난달 29일 원 구성 협상이 최종 결렬된 뒤 약 2주만에 국회 운영이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다. 여야 합의에 따라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어 개원식을 진행하고, 문재인 대통령 개원 연설을 청취한다. 국회는 오는 20, 21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22∼24일 대정부질문을 진행한다. 오는 30일과 다음달 4일에는 법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가 예정돼 있다.

'WTO 총장 출마' 유명희, 회원국 상대로 정견 발표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16일 WTO 회원국들을 상대로 포부를 밝힌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유 본부장은 이날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WTO 일반이사회에서 사무총장 후보자 정견발표를 한다. 유 본부장은 정견 발표에서 위기에 처한 WTO를 구해낼 '적임자'라는 사실을 강조할 계획이다. 정견 발표 이후에는 질의응답과 현지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다.

<경제 소식>

이마트 로고
이마트 로고
가장 젊은 이마트가 오늘 탄생한다

가장 젊은 이마트가 탄생한다. 울시 마포구 노고산동에 위치한 이마트 신촌점이 16일 오픈한다. 이마트 신촌점은 그랜드플라자 건물 지하 1층부터 지하 3층까지 3개층으로 구성됐다. 이 매장은 신촌이 20, 30대 인구 비중이 40%로 높고 1, 2인 가구가 많은 점을 고려해 ‘소단량 그로서리MD’ 중심으로 판매 상품을 구성했다. 이에 따라 신선식품, 가공식품 등 식료품 매장이 1570㎡ 규모로 전체 면적의 83%를 차지한다.

분당서울대병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 돌입

분당서울대병원이 16일 코로나19 백신 임상시험에 돌입한다. 이 병원 감염내과 김의석 교수(감염관리실장) 연구팀은 미국 바이오기업 이노비오(INOVIO)사에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INO-4800)’에 대한 임상시험을 시작하면서 이날부터 피험자 접종을 진행한다. 건강한 성인 40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하는 1상 연구를 벌인다. 1년에 걸쳐서 항체 형성 여부, 안전성을 평가한다.

샤오미 16일까지 '미10 라이트 5G' 예판

외산 5G 스마트폰 중 최초로 한국에 진출한 중국 샤오미의 '미10 라이트 5G'가 16일까지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출고가가 45만1000원으로 저렴하다. 기본 메모리 128G, 램 6G 등의 성능을 갖췄다. 사전 예약 구매 고객 전원에게 샤오미 제품인 '레드미 고속충전 보조배터리 20000mAh' '미 밴드 4' '미 스마트 체중계 2'로 구성된 3종 세트를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체육·연예 소식>

김주형 / 뉴스1
김주형 / 뉴스1

김주형, 한국프로골프 최연소 2연승 도전

2020시즌 코리안투어 시즌 세 번째 대회인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오픈 with 솔라고CC(총상금 5억원)가 16~19일 충남 태안 솔라고 컨트리클럽 라고 코스에서 치러진다. 구자철 KPGA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마련한 이번 대회는 코리안투어 사상 최초로 변형 스테이블 포드 방식으로 열리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코리안투어 데뷔전이었던 우성종합건설 아라미르CC 부산경남오픈에서 연장 접전 끝에 준우승을 차지하더니 KPGA 군산CC오픈에서는 기어코 정상에 오른 김주형(18)의 출전이 관심을 모은다. 김주형이 또 우승하면 코리안투어 최연소 두 대회 연속 우승이라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원더나인 세 번째 미니앨범 ‘턴 오버’ 발매

그룹 원더나인이 16일 세 번째 미니앨범 '턴 오버(Turn Over)'를 내놓는다. 원더나인은 지난 6일 로고 이미지를 시작으로 타임테이블, 트랙리스트, 콘셉트 포토, 뮤직비디오 티저 등 각종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해 관심을 모았다. 지금까지 보여줬던 모습과는 달리 강렬한 모습을 예고해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

home 채석원 기자 jdtimes@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