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고등학교(교장 김광수)는 지난 25일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민주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현장 체험 학습’을 실시했다.
이날 체험학습에는 지도교사 8명과 학생 126명이 참여하였으며, 이를 통해 광주 민주화 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깨닫고 성숙한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이날 일정은 국립 5.18 민주묘역에 도착하여 단체 참배를 실시하였으며, 1학년 정OO 학생이 대표 분향을 실시했다. 이후 민주묘역 답사를 한 후 아시아문화전당(민주평화교류원)으로 이동하여 반별 체험 활동을 하였으며, 1, 2반은 5.18 민주 평화기념관, 3, 4반은 전일빌딩245, 5, 6반은 5.18 민주화운동기록관을 방문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번 체험학습에 참여한 지도교사 정OO은 “평소 수업 시간에 학습한 역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광주 민주화 운동의 의미를 깨닫고 5.18의 역사적 의미를 학생 스스로 확인할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 학생들이 역사의식을 기르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업을 실시하고 싶다.”라고 체험학습 참여 소감을 밝혔다.
한편, 장흥고등학교는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교육을 위해 특색 교육 프로그램으로 민주시민의식 함양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5.18 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의 의미를 학생 스스로 체험하고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도록 민주묘역 및 5.18 기념관 답사 활동을 마련하였다. 장흥고 교사와 학생들의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의 성장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의를 확인할 수 있는 행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