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농장 좋은 소 만들기 프로젝트 시동

2020-04-22 15:24

한우 개량 전문가 농장분석 통한 맞춤형 컨설팅 지원
유전자 검사,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스마트한 개량화 추진

전라북도
전라북도

전북도는 한우 개량 전문기관을 활용해 내 농장 한우를 분석하고 전문 컨설턴트가 농장을 방문하여 분석자료 및 현장 상황을 종합하는 ‘개량 맞춤형 컨설팅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개량 전문기관으로 전북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전문 컨설턴트는 前 국립축산과학원, 농협 한우개량사업소, 한국종축개량협회 출신의 현장 및 분석 전문가등이 구성되었다.

전북도는 좋은 암소 만들기 프로젝트(고능력암소축군조성)에 참여하는 농가 중 300호를 선발하여 연 2회 자료분석 및 컨설팅을 실시한다.

컨설팅 주요 내용은 내 농장의 암소에 대한 능력평가, 개량 목표(체중, 고급육 등) 설정과 암소 선발 방법 및 암소에 적합한 정액 선발 방법 등이다.

▷ 좋은 암소 만들기 프로젝트(고능력암소축군조성사업)

- 사업대상 : 도내 사육중인 좋은 한우 암소(J카우)

- 선발기준 : 후대 송아지 도축성적 및 유전능력평가 결과 우수한 소

- 사 업 비 : 10억 원(도비 3, 시군비 7)

- 주요내용 : 유전자 검사를 통한 친자확인 및 컨설팅 추진으로 좋은 소 선발·관리

또한, 유전자 검사 및 데이터베이스 관리 등 스마트한 농장관리로 개량 가속화 추진

전북도는 연간 2만6천두의 유전자 검사를 통해 부모 일치율(친자확인)을 높이고 혈연관계에 있는 도축성적 등을 분석하여 유전능력 평가의 정확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좋은 소 선발을 위해 유전자 검사를 통한 부모 일치율을 높이고 내 농장의 좋은 암소의 정보를 스마트폰 어플(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기초정보를 확인하여 선발․도태 시 활용하며혈연관계에 있는 소의 도축성적을 수집 및 분석하여 분석자료의 정확도를 높여 농가 스스로 개량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계획이다.

home 한평희 기자 hphking0323@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