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4 예고편에 시간 여행에 관한 힌트가 있다는 추측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주목받았다.
지난 7일 공개된 '어벤져스: 엔드 게임' 예고편 말미에는 앤트맨이 CCTV 영상을 통해 등장한다. 앤트맨은 CCTV를 바라보며 "아무도 없어요? 문 좀 열어줄래요?"라고 말한다. 이때 영상을 본 캡틴 아메리카와 블랙 위도우는 다소 의아한 반응을 보인다.
캡틴 아메리카는 "옛날 메시지인가?"라고 묻고, 블랙 위도우는 "저긴 현관인데"라고 말한다. 이 때 CCTV를 잘 보면 좌측에 'strat 1983 archive'라는 문구가 있다. 이를 토대로 앤트맨이 시간 여행을 통해 1983년에 되돌아가서 CCTV에 찍힌 게 아니냐는 추측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나오고 있다.



이때 앤트맨이 타고 온 것으로 보이는 밴도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에 나온 소형 양자 터널이 실려있는 밴인데, 양자영역을 이용해 시간 여행을 하는 방법을 터득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다.
다만 캡틴 아메리카와 블랙 위도우의 반응이 단지 죽은 줄 알았던 앤트맨이 살아있다는 사실에 놀라는 것일 뿐이라며 지나친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팬들도 많다.
어벤져스4에 시간 여행이 등장할 거란 추측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많은 팬들이 어벤져스3 엔딩 이후 상황을 수습하는 방법이 시간 여행이 아니냐는 추측을 내놓았다.
영화 '어벤져스: 엔드 게임'은 오는 2019년 4월 26일 개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