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팬들이 '2019시즌 그리팅'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지난 5일부터 SM은 'Yes 24', ' G마켓' 등 온라인 사이트와 SM타운 코엑스아티움에서 '2019시즌 그리팅'을 판매하고 있다.

'시즌 그리팅(Season's Greeting)'은 아이돌 등 인기 스타가 연말에 발매하는 '굿즈'를 의미한다. 아이돌 팬을 위한 연말 선물인 셈이다.
아이돌 기획사는 매해 11월 말에서 12월 초 사이 시즌그리팅을 출시한다. 시즌그리팅은 보통 달력, 다이어리, 스티커, 포토 카드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가격은 3~5만 원대다.


SM은 팬들을 위해 매년 시즌 그리팅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 역시 지난 5일 그리팅 행사를 진행했고 예약 판매를 시작하자마자 일시적으로 품절사태를 겪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그리팅에는 엑소(EXO), 소녀시대, 동방신기, 레드벨벳, 슈퍼주니어, 샤이니, NCT 등 SM엔터테인먼트 소속 대표 가수들의 굿즈가 포함돼 있다.
'2019시즌 그리팅'은 책상 달력, 스티커, 다이어리, 포스터, DVD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됐다. 지난해와 달리 가수들의 증명사진이 포함돼 많은 팬이 관심을 가졌다.
지금 SM 아티움에서 시그 구매하신 분들 증사때문에 할 말을 잃었음이게 어딜봐서 증명사진이냐ㅜㅜㅜㅜ 포스터 축소시거구머누ㅜㅜㅜ pic.twitter.com/JEUhd0IZBH
— 우리밝음이???? (@BaekHyune92_EXO) 2018년 12월 6일
내가 바란 증명사진 슴이 내 놓은 증명사진 pic.twitter.com/XYBIz9R7W8
— ♥︎Z1℃ (@chentheL_21) 2018년 12월 6일
하지만 실제 '2019시즌 그리팅' 제품을 구매한 팬들은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팬들은 여권, 주민등록증, 이력서 등에 들어가는 증명사진을 예상했지만 실제 받은 제품은 포스터를 증명사진 크기인 25mm×30mm로 줄인 형태였다.
그뿐만 아니라 그리팅 증명사진에는 얼굴, 귀 등을 가린 사진, 얼굴 옆면이 찍힌 사진이 포함돼 있다. 이에 일부 팬들은 "이게 무슨 증명사진이냐"라며 불만을 터트리기도 했다.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 SM 그리팅 증명사진 대란'이라는 이름으로 게시물이 이어지고 있다.
증명사진Sm 팬메이드3x4크기인가요? O O신분증을 만들수있나요? X O얼굴이잘 보이나요? X O이력서에붙일수있나요? X O
— 햇님이를귀여워하는박수영을귀여워하는박수영을귀여워하는달둥ᴿᴮᴮ ???? (@RvDaldung) 2018년 12월 6일
????sm은 증명사진이 뭔지 모르나봐요~
— ✻만찐두빵✻ (@mandoyam1) 2018년 12월 6일
sm...증명사진이 뭔지모른다고는 생각안할게....다들 취업할때 증사 냇을거아니야...하다못해 민증만들때 썻자나....정면이어야돼진짜.. 컨셉똑같은건1도상관업으니 정면상반신사진이어야돼.....
— 죵힝???????? (@_jd920921) 2018년 12월 6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