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문 대통령 유럽 순방 수행

2018-10-10 09:50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GIO, 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 동참
이 GIO, 네이버의 유럽 투자거점 프랑스 순방 수행할 전망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GIO가 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에 동참한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GIO가 문재인 대통령 유럽 순방에 동참한다 사진/네이버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GIO(글로벌투자책임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유럽 순방에 동참한다.

10일 IT업계 및 정치권에 따르면 이 GIO는 오는 13일부터 21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프랑스·이탈리아·교황청·벨기에·덴마크 등 5개국을 찾는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일정에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한다.

이 GIO는 현재 유럽과 일본 등지에서 인공지능 등 투자 대상 기업 물색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첫 방문지인 프랑스는 네이버가 최근 투자를 집중하고 있는 곳이다. 유럽의 스타트업·유망 기업을 물색하고 투자하는 데 프랑스를 거점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네이버는 유럽 현지 투자와 연구개발(R&D) 사업을 지원하는 전진 기지로 지난해 6월 '네이버프랑스'를 설립, 2589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 중이다. '스페이스 그린'이라는 스타트업 육성 공간을 만들어 10여곳을 키워 냈다.

또 프랑스 벤처캐피털인 '코렐리아캐피털'에 총 2610억원을 출자하기도 했으며 지난해 6월엔 미국 제록스가 소유하고 있던 프랑스 그르노블에 위치한 제록스리서치센터유럽(XRCE)을 인수하는 등 공격적인 투자를 펼치고 있다.

한편 이 GIO는 이날 열리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는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기로 했다.

home 김오미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