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드밀리(최원재·24)는 힙합씬에서 가장 잘 나가는 '핫'한 래퍼 중 하나다. Mnet '쇼미더머니 777(트리플세븐)'에 출연 중인 키드밀리는 나플라와 더불어 쇼미더머니 유력한 우승 후보로 뽑힌다.
화려한 플로우가 주특기인 그는 독창적인 프로듀싱 실력으로 힙합 씬에서 주목을 받았다. '일본애니메이션', '오타쿠 문화' 같은 서브컬쳐적인 요소를 섞은 트렌디한 곡을 만들 줄 안다.
래퍼를 하기 전 프로게이머가 될 뻔했던 과거까지, 그는 매력적인 요소를 가진 래퍼다. 그가 참여한 대표곡들을 살펴보자.
1. 키드밀리 - WHY DO FUCKBOIS HANG OUT ON THE NET
키드밀리 대표곡이다. 그는 이 곡에 대해 '싸가지 없는 EDM 감성'이 들어있다고 말했다. 스스로 들어도 멋진 노래였다며 이런 곡을 다시 만들라고 하면 못 만들 것 같다고 언급했다. 노래를 듣고 있으면 흡사 클럽에 와 있는 느낌을 주는 곡이다.
"니 트렌디함은 너무 예전 꺼야"
"LOVE IS ALL I GOT LOVE IS ALL I NEED"
2. 키드밀리 - Honmono (feat.블랙넛)
노래가 '야래야래~'라는 일본어로 시작해 당황할 수 있다. 전체적인 분위기는 일본 풍이다. 그의 오타구적 기질이 느껴지는 '혼모노'는 키드밀리 특성을 잘 보여주는 곡이다. 도전하는 음악을 지향하는 그의 정체성이 느껴진다.
"내 말만 해 니가 뭐라던 XX rapstar life 난 살 거야 마치 혼모노"
3. 키드밀리 - IZAKAYA (feat. 재키와이)
같은 소속사의 여자 래퍼 재키와이가 피처링을 해 둘의 케미가 돋보였던 곡이다. 실험적인 앨범에 실린 곡인 만큼 이 곡도 일본문화에 영향을 받았다.
"한국에 집을 살 때엔 돈을 번다는 말을 가사에 쓰는 걸 관둘 거야 그때까진"
4. 기리보이 - northbutsouth (feat. 키드밀리)
기리보이 곡에 피처링을 한 노래다. 패셔너블한 기리보이 정체성이 노래와 잘 맞아떨어진다. 등산 브랜드를 소재로 조금은 난해한 가사로 곡을 꾸몄다. 기리보이와 조합이 제법 잘 어울린다. 중독적인 훅이 노래의 특징이다.
"고딩 일진들 다시 입게 만들어 버리자 노스페이스"
5. 키드밀리, 기리보이, 노엘, 스윙스 - flex
인디고뮤직 소속 아티스트들이 같이 부른 합작 노래다. 여름을 주제로 만든 노래로 각 멤버들의 스타일이 돋보인다. 키드밀리는 바다에서 데이트하는 모습을 랩으로 그려냈다.
"i be flexin in 딴 나라 6월부터 쭉 they call me 딴따라 앞 성공한 붙여서"
6. 저스디스, 키드밀리, 노엘, 영비 - Indigo
앞서 소개했던 노래와는 분위기가 다르다. 키드밀리가 가사로 본인을 따라 하는 '고등래퍼' 출신 래퍼를 디스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이 있던 노래다. 그 후 고등래퍼 출신 빈첸이 마이크스웨거에서 인디고뮤직 래퍼들을 언급하는듯한 가사를 써 힙합 팬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논쟁이 있었다.
"고등래퍼 솔까 걔네 노래 좋은데 걔네 노래 안에 마딘 누구 출처 아마도 어 아마도 내가 내 입으론 말을 못 꺼내겠어"
7. 기리보이 - wewantourmoneyback (feat.키드밀리, 영비)
돈에 대한 노래다. 본인이 하는 작업과 일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내며 돈을 번다는 내용을 담았다. 키드밀리가 과거 오래 사귀던 여자친구와 헤어진 내용도 담겼다.
"2년 된 여친한테 내가 차여도 일은 관둔 적 없어 정산만 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