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 놀러 온 해외 관광객은 어떤 물건을 좋아할까.
해외 SNS 및 해외 매체에 올라온 한국 여행 관련 기사를 참조해 '한국 여행 인기 상품' 목록을 만들어봤다. 한국에 오는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목록에 있는 상품을 추천해보자.
1. 마스크팩
한국 마스크팩은 중국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다. 지난 2015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코트라가 발표한 '중국 팩 온라인 판매량 TOP 브랜드' 지표에서 상위 5개 중 4개가 한국 브랜드였다.
2. 로드샵 화장품
명동, 홍대 등 서울 번화가 로드샵에 가면 중국어나 일본어를 할 줄 아는 직원을 쉽게 만날 수 있다. 한국 로드샵 화장품은 평이 좋다.
3. K팝 아이돌 '굿즈'
한국을 찾는 외국인 중 적지 않은 수가 K팝이나 한국 드라마 팬이다. 이들은 한국에 오면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 굿즈부터 찾는다. 대표적인 굿즈 판매 상점은 SM엔터테인먼트 코엑스 아티움이다. 이곳에서 엑소, 소녀시대, 레드벨벳, 에프엑스, 샤이니 등 SM 소속 유명 아이돌 굿즈를 한눈에 볼 수 있다.
4. 김
김은 맛있다. 가볍고 부피가 작아 가방에 많이 넣을 수 있다. 관광객 입장에서 부담 없는 관광 상품이다.
5. 라면
한국 라면은 예전부터 입지를 굳힌 '한류 상품' 중 하나다. 유럽, 중동, 북미 등 다양한 나라 관광객이 한국 라면을 찾는다. 2016년 농심은 해외 100여 개국에 라면을 팔았다.
6. 젓가락
7. 오뚜기 3분 카레
8. 막걸리
9. 유자차
10. 마켓오브라우니
아는 사람은 다 아는 '한류 인기 상품'이다. 마켓오 브라우니만 수십 통씩 사가는 사람도 있다.
11. 맥심 커피믹스
12. 스타벅스 '한국' 씨티 텀블러
세계 어디에나 스타벅스 애호가가 있다. 이들은 나라별로 스타벅스 텀블러나 머그잔을 모은다.
13. 한국산 담배
세계 어디에나 애연가가 있다. 이들은 나라별로 담배를 모으고 싶어 한다.
14. 국립중앙박물관 기념품
에코백은 무난하다. 저렴하고 가볍다. 어느 나라를 가든 '한 장' 정도는 살 만하다. 이것저것 짐이 많은 여행자가 유용하게 쓸 만한 물건이기도 하다.
여행자들은 그 나라 특성이 드러나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한국으로 치면 한글, 고궁, 남산 같은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