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홈메이드 야채 피클 만들기 영상

2016-07-27 11:00

유튜브, wikitree4you비트를 첨가해 자주색을 입힌 '홈메이드 야채 피클' 레시피

유튜브, wikitree4you

비트를 첨가해 자주색을 입힌 '홈메이드 야채 피클' 레시피 영상이다.

피클 만들기는 조리 시간도 30분 내외, 과정도 간단하다. 채소를 일정한 크기로 잘라준 뒤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여기에 '피클 단촛물'을 만들어 부어주면 완성된다.

'피클 단촛물'은 물, 식초, 설탕을 2 : 1 : 1 비율로 섞고 향신료 '피클링 스파이스(pickling spice)'를 넣어 함께 끓이면 된다. 완성된 뜨거운 상태의 단촛물을 채소에 부어줘야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다.

여기에 비트나 자색 양파를 첨가하면 피클에 자줏빛을 입힐 수 있다. 또 레몬을 추가하면 새콤한 맛을 배가할 수 있다.

이하 위키트리

다 만들어진 피클은 병 뚜껑을 닫고 뒤집어서 실온에서 반나절 숙성시킨 후 냉장 보관하면 된다. 냉장고에서 하루 정도 숙성 후 바로 먹을 수 있다. 2~3일 지나면 좀 더 맛있어진다.

피클은 식초, 설탕 등을 넣어 만드는 저장 식품이다. 양배추, 양파, 오이, 무, 마늘, 셀러리, 아스파라거스, 파프리카 등 채소로 만들 수 있다.

'피클링 스파이스(pickling spice)'는 피클을 담글 때 쓰는 향신료다. 대형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피클링 스파이스'를 첨가하면 레스토랑에서나 맛보던 수제 피클맛을 낼 수 있다.

피클을 담을 유리병은 중탕으로 소독한 후 바짝 건조해 사용해야 한다.

혼합 피클을 만들 때에는 식감이 비슷한 채소끼리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르는 속도가 비슷한 채소끼리 피클을 담가야 오래 먹을 수 있다.

양배추+자색 양파 조합(왼쪽), 오이+무+비트+양파 조합 피클이다. 비트를 첨가한 피클이 더 진한 자줏빛을 띈다

수제 피클은 보통 한 달이 지나면 물컹해질 수 있으니 빨리 먹어줘야 한다. 피클을 오래 보관하고 싶다면 '피클 단촛물'만 따라 내 다시 끓인 다음 식혀 부어주면 된다.

숙성 1일 후 맛있게 익은 '양배추 자색양파 피클'

영상 : 김도담, 김수진

home 김도담 기자 story@wikitree.co.kr